전주한옥마을의 믿고 보는 공연, 전주 대표 마당창극과 상설공연이 관객들의 박수를 받고 있다. ‘전주 대표 마당창극- 변사또 생일잔치’는 초연 이후 계속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지역 구전설화를 바탕으로 한 마당놀이 ‘용을 쫓는 사냥꾼’도 인기를 끌고 있다. 주말 한옥마을을 책임지는 두 공연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전주문화재단 전주한벽문화관(관장 성영근)에서 주관하는 ‘전주 대표 마당창극- 변사또 생일잔치’가 지난 5월부터 전주한옥마을을 꾸준히 달구고 있다.

전주마당창극은 판소리를 중심으로 한 극에 창과 춤, 볼거리 가득한 연희가 결합된 ‘종합예술공연’으로 판소리의 예술성과 마당극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재미까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한국판 뮤지컬’이다. 또한 좋은 공연에 필수인 탄탄한 연출과 실력 있는 소리꾼들이 모여 극의 완성도를 더했다.

2020 전주마당창극 ‘변사또 생일잔치’는 2018년 초연 당시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레퍼토리로 판소리 <춘향가>를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사랑의 가치에 대한 물음’과 메시지를 현대적인 시각을 통해 풀어내어 대중성과 함께 예술성까지 인정받은 작품이다.

새로운 인물 설정을 통해 과거의 사랑과 갈등 등 주요 요소를 현대인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고, 여기에 익살스러운 재담과 흥을 돋우며 신명을 만들어내는 풍물놀이, 전통춤 등도 함께 곁들여져 풍성한 볼거리와 유쾌한 즐거움이 가득하다.

전주한벽문화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객석 간 거리두기를 실시하여 관객석을 기존 300여 석에서 약 70석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전자출입 제도 도입 및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안내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하고 있다.

‘변사또 생일잔치’ 공연은 10월까지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전주한벽문화관에서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30분에 진행되며 예매는 인터파크, 티켓링크, 네이버예약, 옥션티켓 등에서 온라인 구매 및 전화예매가 가능하다. 다양한 할인 혜택을 이용하면 더욱 알뜰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전주한벽문화관 성영근 관장은 “코로나-19와 긴 장마로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고 전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전주만이 보여줄수 있는 재미와 흥을 전달할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열심히 준비한 공연자의 노력을 가까이에서 봐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변사또 생일잔치’ 문의는 063-280-0223 하면 된다. 관람료 15,000원.

전주한옥마을의 즐거운 볼거리 마당놀이 ‘용을 쫓는 사냥꾼’ 상설공연이 열리고 있다.

사회적기업 합굿마을문화생산자협동조합의 2020 용을 쫓는 사냥꾼은 10월 10일까지 매주 토요일 19시30분 전주한벽문화관 야외공연장에서 상설로 운영한다.

용을 쫓는 사냥꾼은 용을 잡아 큰 부자가 되고 싶은 사냥꾼들과 용의 쫓고 쫓기는 해학적이고 유쾌한 마당놀이로 특히 전주의 옛민속(달구방아, 만두레), 전주의 무형문화재(전주기접놀이/지방무형문화재 제63호)와 지역 구전설화들이 인형극, 난타, 판소리, 풍물놀이, 뮤지컬 등 다채로운 요소들이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이 즐겁게 볼 수 있는 공연이다.

전주 지역민들이 관광객들에게 추천하는 공연으로 세대,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다.

다양한 전통, 민속적인 모습들을 해학적으로 담고 있어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 시골 마을의 옛 추억을 떠오르게 하고 아이들은 책으로만 봐왔던 옛 민속적 모습들을 생생하고 유쾌하게 볼 수 있는 공연이다.

한편, 전주한옥마을 마당놀이 ‘용을 쫓는 사냥꾼’은 2015년 창작연희극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작(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2015년 국립국악원 초연, 2016년 국립 대구박물관 공연, 2017년 국립남도국악원 공연, 2017년 국립 전주박물관 공연, 2018년 국립 청주박물관 공연, 2019년 한국관광공사 테마 여행 10선 관광콘텐츠 공모선정 상설공연 등을 진행했으며 2020년 전북한옥자원활용상설공연 사업에 선정된 작품이다.

전주한옥마을 여행 중 전주만의 특별한 경험을 원한다면 한옥마을 마당놀이 용을 쫓는 사냥꾼을 추천한다.

용을 쫓는 사냥꾼은 네이버N스토어, 쿠팡, 티몬, 인터파크티켓, 예스24, 티켓링크 등을 통해 예매할수 있으며 전화구매도 가능하다.

공연장은 코로나19 방역을 준수하여 입장시 체온계, 화상 카메라 2차에 걸친 체온측정, QR코드 등록, 300석 공연장을 70석으로 축소, 관객 마스크 제공으로 안전한 관람 환경을 확보하고 있다. 관람료 15,000원.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