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집중호우에 큰 피해를 입은 남원시를 찾아 피해복구 지원활동에 힘쓰며 민심달래기에 나섰다.

여야는 한 목소리로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물론 복구지원금 지급 기준 현실화에 앞장설 것을 약속했다.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도전하는 이낙연·김부겸·박주민 후보는 12일 남원시 금지면 하도리를 찾아 봉사활동에 진행했다.

이낙연 후보는 이 자리에서 “남원시는 지난주에 발표된 7개 시·군에 포함돼 있지는 않지만 수일 이내에, 며칠 이내로 특별재난지역에 추가 선포될 것 같다”면서 “복구지원금 지급 기준도 주택 그리고 농작물도 일부 포함해서 현실화하기로 했고 조만간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부겸 후보는 “여러 가지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이재민, 농민들에게 다시 한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문재인 정부가 빨리 피해 복구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주민 후보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기준이 공공시설 위주로 되어있는 부분을 좀 개선해 민간 농가 피해에 대해서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날 미래통합당 예결위소속 의원들도 남원시 금지면 섬진강 제방 붕괴 현장을 찾았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필요한 예산 지원은 물론 실효성 없는 정부의 피해 복구대책부터 미래통합당이 앞장서 손보겠다며 의견을 밝혔다.

정운천 의원은 “재해 지원 기준이 15년이나 동결돼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며 “피해 예비비 지원에 앞서 피해복구대책부터 바꿀 수 있도록 통합당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추경호 의원은 “현재 피해지원 규모보다 최소 2~3배 이상의 지원이 필요하며 신속하고 충분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통합당과 예결위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기현 의원은 “신속한 특별재난구역 선포와 함께 재난지역에 대해 지방비 매칭이 아닌 국가가 전적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준영 의원도 “재정적 도움을 위해 예결위 차원에서 방문했으며, 재해복구에는 여야가 따로 없기에 8월 임시국회에서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이날 예결위 소속 의원들의 현장 방문에 이어 13일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직자 250여명이 남원 침수피해 현장을 방문해 수해 복구지원에 나선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