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권
현, (주)본스포츠재활센터 대표원장
현, 전주대학교 운동처방학과 겸임교수
전, 서울아산병원 스포츠건강의학센터 실장
유튜브: 전주본병원 재활운동TV

이모씨(50세 남성)는 3년 전 아침에 세안을 하는 도중 갑자기 허리가 ‘퍽’하는 느낌과 함께 허벅지 쪽으로 저림증상이 생겼다고 한다. 병원에서 MRI검사를 한 결과 <사진1>과 같이 요추4번과 요추5번 사이의 디스크 파열이라는 진단을 받고 척추 레이저 시술을 받았다. 그 이후 1년 동안은 저림증상이 없어져서 골프 연습을 집중적으로 했지만 너무 무리한 나머지 또다시 저림증상이 발생했다고 한다. MRI 재검사 결과 <사진2>와 같이 요추5번과 천추1번 사이의 디스크 파열이라는 진단을 받았고, 비수술적 치료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총7회 받았는데, 처음 주사를 맞았을 때는 2주 정도 효과가 있었지만 증상의 호전은 없었다고 한다. 또한 저림부위에 전기충격을 받는 치료까지 받았으며 이 치료도 처음에는 증상이 완화되는 듯했지만 여전히 효과는 없었다고 한다.
최근 2020년 1월부터는 좌측 발바닥과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 저림증상이 심해져서 병원 진료 후 진통제, 도수치료를 주2회씩 3개월을 받았는데 저림이 점점 호전되는 듯했다고 한다. 그러나 6월부터 다시 반복적으로 저림증상이 심해지면서 MRI 재검사를 한 결과 <사진3>과 같이 요추5번과 천추1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된 것을 확인하였다. 안정시에는 저림증상이 전혀 없지만 운전을 하거나 앉았다가 일어나려고 할 때 저림증상을 호소하였다. 디스크 파열에 비해 증상은 심하지 않은 상태였다. 병원에서는 척추후방고정술을 받기를 권유하였지만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기 때문에 우선 재활운동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환자의 경우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재활운동과 증상 호전이 있는 경우 해야 하는 요통체조를 구분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 디스크탈출시 일상생활 속 재활운동
1. 기지개켜기 운동. 이 운동은 양손을 머리 위로 쭉 뻗고 발끝은 아래 방향으로 쭉 뻗은 상태에서 허리를 약간 위로 들어올린다는 느낌으로 들어올린다. 수면 중 디스크가 후방으로 더 많이 밀려나기 때문에 매일 아침 기상시 침대에서 약 3초 정도 멈추는 동작을 5회 정도 실시할 것을 권장한다.
2. 골반후방경사 운동골반후방경사운동은 탈출된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는 것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허리로 지면을 눌러주면 골반은 약간 후방으로 경사를 만들게 된다. 약 3초 정도 멈추고 5회를 실시한다.
3. 고양이 등 및 말 등 만들기고양이 등과 말 등 만들기 운동은 디스크병변에 매우 효과적인 요추부 이완운동이다. 척추만곡 움직임을 통해 돌출된 디스크가 제자리로 되돌아오도록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퇴행성병변이 진행된 환자는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지만 주변근육의 긴장을 줄여주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을 것이다.
4. 골반돌리기엉덩관절을 45도, 무릎관절을 90도 굽힌 상태에서 양 무릎을 붙이고 좌측으로 넘겼다가 다시 우측으로 넘기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때 어깨가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면서 척추가 조심스럽게 비틀어지도록 하면서 근육을 스트레칭시켜야 한다.
급성 통증이 해소된다면 허리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요통체조를 권장한다. 누운 자세에서 무릎굽혀 가슴 쪽으로 당기는 동작과 엎드린 자세에서 상체를 위로 들어올려서 허리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미니스쿼트 운동, 무릎을 약간 굽힌 후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는 굿모닝 운동 등을 권장한다. 또한 허리와 엉덩이 근육이 긴장하지 않도록 엉덩이를 전후좌우 방향으로 움직여주도록 해야 한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통증해소법은 심호흡이다. 호흡법을 통해 근육이 긴장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모든 동작을 취할 때는 반드시 호흡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디스크탈출증이 있을 때 주의할 사항은, 1시간 이상 걸을 때나 앉아서 업무를 볼 때는 허리복대를 해줌으로써 척추 안정감을 제공해야 하며, 아침에는 가급적 허리굽히는 동작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내 허리 상태는 내가 더 잘 알고 있다’는 편견을 버리고 반드시 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치료방법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