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코로나19 확산과 경기침체 장기화에 대비해 내년도 예산을 확장재정 기조로 편성하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고교 무상교육을 전면실시와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늘리는 한편, 한국판 뉴딜과 청년 문제 예산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26일 당정은 국회에서 2021년 예산안 당정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예산규모와 편성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당정은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속에서 ‘정책의 중심에 재정이 최후의 보루’라는데 공감하고 △한국판 뉴딜 △경기회복과 지역경제활성화 △고용·사회안전망 강화 △청년종합대책 △국민 생명과 안전보호 관련 예산을 확대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한국판 뉴딜에 20조원을 투입하고, 지역사랑상품권 발행규모도 15조원으로 늘린다. 또 청년공공임대주택과 일자리 지원 등 청년문제에 20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산재보호가 적용되는 특수고용직 등에 고용보험을 새로 지원하고, 흉부(유방) 초음파, 심장초음파, 척추디스크 등 건강보험 급여항목을 확대한다.

당정은 이날 협의된 2021년도 예산안을 오는 9월 3일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제출할 예정이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