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저평가되고 있는 한국 주식시장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한편,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국민연금의 국내주식투자 확대가 가져올 수 있는 건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과 전라북도(송하진 도지사)가 공동 주관한 '2020 전북국제금융컨퍼런스'가 지난 1일 개최됐다.

'글로벌 팬데믹 시대 : 대한민국 금융, 가보지 않는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네덜란드 연기금 자산운용사(APG)의 사례로 포문을 열었으며, 국민연금기금의 나아갈 방향 등이 논의됐다.

그 중에서도 발표자 존 리(John Lee, 메리츠 자산 운용 대표이사)는 '한국의 금융경쟁력'을 주제를 통해 공적연금인 국민연금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존 리 대표는 "한국은 GDP기준으로 2020년 OECD 회원국 및 주요 신흥국 38개국 가운데 10위의 경제대국이다"며 "하지만 세계적으로 큰 경제규모를 가진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주식시장은 여전히 미국 등 다른 금융선진국들에 비해 큰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아직 한국인들이 주식 및 펀드를 투자하는 목적이 노후를 준비하려는 것 보다는 단기간에 목돈을 마련하려는 잘못된 투자문화가 주식시장에 팽배해 있는 것이 주요 원인이다"며 "공적연금인 국민연금마저도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비중이 현저히 적은 현실은 한국의 주식시장이 저평가 받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올바른 금융교육을 받아 국내의 훌륭한 기업에 장기투자해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건전한 주식투자 문화가 확립되는 것을 시작으로 공적연금 역시 저평가된 국내 기업들에 보다 관심을 가져 미국의 401K처럼 자국 기업들의 주식에 투자비율을 늘린다면 대한민국의 주식시장과 기업 모두 건전한 방법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제언했다.

이밖에도 허석균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국민연금의 미래와 대응'을 통해 국민연금이 실시할 자산유동화전략을 미리 예상하고 연기금을 둘러싼 세대 간 갈등의 심화를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선택 채널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