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은 6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적 피해가 큰 저소득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2차 재난지원금을 선별 지급하기로 했다. 또 이를 위해 4차 추경을 추석 전에 통과시켜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및 김태년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당정청 고위인사들은 이날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및 이를 위한 4차 추경 편성 등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특히 "청년,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실업자 등 고용취약계층,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저소득층 등 피해가 큰 계층을 중심으로 사각지대 없이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가 큰 계층을 중심으로 수혜기준을 확대하고, 신규 지원방안을 추가로 마련하는 등 피해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연말까지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번 추경은 전액을 국채로 충당해야 하는 만큼 빚내서 쓰는 돈을 효율적으로 써야 한다”며 “누구도 부당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드리도록 행정에 불가피하게 따르는 여러 경계를 세밀하게 살펴 불공정이 생기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해에 4차례 추경을 편성하는 것은 1961년 이후 59년 만이다.

아울러 추석 민생대책과 함께 명절 대이동 자제돋 논의됐다.

이 대표는 “이번 추석에 대이동이 있다면 다시 코로나가 위험해질지도 모른다”며 “여러 사정과 생각이 있겠지만 이동을 자제하는 추석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관련 온라인 성묘, 벌초대행서비스 등 밀집도를 낮추기 위한 방역대책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