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세계에서 모범으로 인정받은 K-방역의 영웅”이라며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를 직접 찾아 ‘현장 임명장 수여식’을 가졌다. 문 대통령이 장·차관 임명장을 청와대 밖에서 수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차관급에게 대통령이 직접 임명장을 수여한 것도 이례적이다.

정 청장이 직원들과 수여식을 함께 하고 싶다는 의견을 전한데다,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고생하는 정 청장과 직원들을 위한 배려였다.

문 대통령은 “청 승격은 생명과 안정을 지켜주기를 바라는 국민의 큰 기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항상 감사하고 미안하다. 코로나와 언제까지 함께할지 모르지만 무한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역할을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신임 청장은 “질병관리청 출범은 신종 감염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라는 국민의 뜻”이라며 “우리의 존재 이유를 잊지 않겠다. 코로나19 극복과 감염병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식 후 '건강한 국민, 안전한 사회'라는 문구가 새겨진 축하패를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에게 건넸고, 직원 대표에게는 꽃다발을 선물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