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감사원이 공무원들의 공직비위, 직무태만 등을 막기 위한 공기기강 특별 감찰에 들어간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은 11일 국무총리실, 감사원과 함께 ‘공직기강 협의체’를 개최하고 “공직기강 확립을 통한 국정동력 강화를 위해 각 기관별로 역할을 분담해 특별감찰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4년차를 맞아 느슨해질 수 있는 공직사회에 긴장을 줘 민심을 역행하는 행위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민정수석실은 공직 감찰반을 투입해 추경을 비롯해 코로나19 위기극복 대책의 집행 실태를 점검하고 부처 이기주의에 따른 소극·부당 행정 등 기강 해이를 역점 감찰한다. 또 국난극복 기조에 배치되는 무책임한 언동 등 심각한 품위훼손에 대해서도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국무총리실은 공직복무관실과 각 부처 감사관실 합동으로 위기 극복 노력을 저해하는 언행이나 금품 수수 등 공직 비위, 직무태만·부박위 등 소극행정 사례를 집중 점검한다. 공직자의 방역지침 준수도 점검할 예정이다.

감사원 역시 특별조사국을 중심으로 고위공직자 지위를 이용한 이권 개입 여부, 재정적 권한을 남용한 특혜 제공과 사익추구 등 비리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한편 공직기강협의체가 일제 특별감찰에 나선 것은 지난해 8월 일본 수출규제 대응에 대한 공직기강 감찰 이후 두 번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