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와의 전쟁은 장기전이다.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는 방역과 경제의 아슬아슬한 균형을 잡아나갈 수밖에 없다”며 “방역도 경제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수도권 방역조치를 일부 완화한 것에 대해 긴급 추진된 4차 추경과 마찬가지로 “코로나에 앞서 생활고로 쓰러진다는 절박한 호소에 응답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방역의 긴장을 지켜나가면서 한계 상황에 처한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생업을 포기하지 않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2.5단계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낮췄다. 생계 위협에 직면한 소상공인에게 희생만 강요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국내감염 일일 확진자 수가 100명 안팎으로 줄어든 점도 반영됐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효율적인 고용유지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휴직 시 인건비를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금 1조3천억원을 투입해 65만명의 일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는 보고를 받고 “코로나 상황에서 고용유지가 정말 중요하다. 예산만 늘려서는 부족하다”며 “실직 시 상당수는 위기가 끝나도 일자리를 다시 맡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20대의 경우 첫 취업시기가 늦어지면 후유증이 상당이 오래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