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전 국민의 60%가 접종할 수 있는 3천만 명분의 백신 확보에 나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해외백신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 및 코로나19 백신 국내도입 방안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하고 있어 결국 궁극적 문제 해결을 위해선 백신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국제기구와 해외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우리나라 인구의 60% 수준인 약 3천만 명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우선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국민 모두에게 접종할 수 있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싶지만, 아직은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은 물론 개발 성공 여부도 불확실해 무작정 투자하기엔 한계가 있다"며 "선제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의 개발 추이에 따라 추가 도입방안도 계속 강구할 것"이라며 "국내 백신 개발을 위한 과감한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먼저 전 세계 백신 공급체계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참여를 위해 선구매 계약비용 1,723억 원을 질병관리청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임상시험 동향을 등을 고려해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천만 명분의 백신을 선구매하는 방식으로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선구매 백신은 안정성·유효성 검토 결과, 가격, 플랫폼, 공급시기 등을 고려해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