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한 살림으로 비교적 건전한 재정운용상태를 유지했던 전북도가 코로나19여파로 인해 긴축재정을 편성해야할 상황을 맞고 있다고 한다. 지속된 경기침체에 코로나19장기화로 인한 세입감소로 인해 가용재원이 급속히 줄어들어서다.
최근 전북도는 2021년 총세입 예상액을 본예산 기준 6조1800억 원으로 올해 6조1878억원과 비슷한 규모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지난 2월 본격화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지방경제를 심각하게 위축시키면서 사실상 모든 경제활동에 제동이 걸렸다. 지금 이 상태로만이라도 유지될 수 있기를 바랄만큼 코로나19의 잠재적 확산세와 이로 인한 심리적 위축은 극에 달한 상태다.
지역경제가 활력을 찾아 활발한 경제활동이 이뤄져야만 지방정부에 들어오는 수입도 늘어나게 되는데 지금의 상황이라면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 질 수밖에 없는 불균형 재정운용이 불가피 하고 이는 곧 지방재정악화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걱정이 커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난 2019년 500억 원의 채무를 조기상환할 정도로 재정상태가 여유로웠던 전북이지만 올 들어 계속된 추경 등으로 인해 잉여금이 바닥이 났으며 그나마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기금에서 1570억 원까지 끌어다 쓰면서 이미 빚도 늘어난 상태다. 지난 2015년 이후 꾸준히 지방세가 증가하곤 있다지만 이보다 빠른 속도로 지출이 늘면서 재원부족은 현실이 됐다.    
더구나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방정부의 급속한 빚 증가는 전북도는 물론 전국의 지방지자체 모두가 마주한 현실이 되고 있다. 올해에만 지방정부 전체 채무가 5조원 정도가 늘어나 최근 10년 만에 사상 최대로 늘어날 것이란 예상이다. 물론 가장 큰 원인은 코로나19로 인한 지출증가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지치고 힘든 주민들에게 위로와 격려차원에서 지급한 재난지원금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꼭 필요했다곤 하지만 들어오는 만큼 지출을 하는 게 가계나 지자체 재정운용 원칙이다. 도 역시 부서별 예산을 20%내외 축소하고 자체사업비도 삭감하는 등 어려움에 대비한다고 한다. 정부가 지방에 내려주는 지방교부금이 올해 13%가까이 줄었고 내년에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최소한의 조치로 보인다. 중앙의 지원은 주는데 지자체수입원 마저 감소하는 재정위기가 예고됐다. 어렵게 유지해온 재정건전성이 무너지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