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과 청명한 하늘색은 가을이 깊어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속담이 있듯이 추석은 모든 것이 풍성하고 즐거운 명절이다.

중추절·가배·한가위라고도 불리는 우리 3대 명절 중 가장 풍성한 추석(秋夕)엔 보통 가족과 친지들이 모여 한해 농사를 무사히 마치게 된 것을 조상께 감사드리고, 다양한 민속놀이와 오곡백과를 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러나 9월 달력 끝자락에 시작되는 연휴날짜의 빨간색 앞에서 어느 때처럼 마냥 즐겁기보다는 긴장과 걱정이 앞선다.

코로나19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추석 연휴 때 방역 안전을 장담할 수 없어 올 추석 나기가 골치 아픈 고민거리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도권과 지방을 오가는‘민족의 대이동’은 집단감염 전파 우려가 매우 큰 상황으로 일부는 거리 두기·마스크 쓰기·손 씻기(거·마·손)를 철저히 지키며 고향집에 다녀올까 고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는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추석 보내기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일상생활까지 바꾸고 명절의 전통을 빼앗아가고 있는 셈이다. 지난달 양력 8월15일 무렵에 있는 ‘오봉’ 전통명절을 보낸 일본에서는 ‘드라이브 스루 귀성’이 등장했다고 한다.

몇 시간 동안 차를 몰고 고향의 부모님 집을 방문한 아들 부부와 손주들이 차에서 내리지 않은 채 창문을 열어 안부 인사를 나누고 선물을 전달한 뒤 10분 만에 돌아왔다는 이야기는 더 이상 남의 나라 먼 이야기 같지 않다.

이번 추석연휴는 정부가 신종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권고하면서 새로운 명절 풍속도가 그려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불안에 떨고 있다. 코로나19는 전 세계에 퍼져 수많은 사람이 감염·확산되었는데 그동안 우리나라는 방역 모범국가로 분류되어 왔으나 8.15 광복절 집회이후 하루에 200여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가족, 친척들이 여러 명 모여 성묘에 가거나 직접 벌초를 하는 대신 집에서‘온라인 성묘’를 하고 벌초는 대행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 이동 시에는 가급적 개인차량을 이용하고 휴게소는 짧게 머무르고, 고향 집에서도 가족 보호를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친척집 방문 시에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지 관찰 한 뒤 일상으로 복귀를 권장하고 있다.

현재 이런 상황이 너무나 안타깝고 아쉬운 상황이지만 특히 이번 추석에는 이동제한으로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더라도 따뜻한 전화 한 통으로 서로의 안부와 마음을 전하는 등 서로 간 이해와 배려가 필요한 상황이다.

수천 년간 내려온 전통을 무조건 막을 수는 없지만 고향에 계신 부모님들은 연세가 많으셔서 코로나19에 취약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인구 대이동은 위험하니 비대면 추석을 보내는 것이 효도 아닐까 생각한다.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 올 추석에는 우리 모두 집콕 ‘사회적 거리두기’ 등 정부의 시책에 적극 동참해 나와 내 가족의 감염차단에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 이번 추석을 기점으로 희망의 빛을 밝히길 바란다.
/허권철 무진장소방서 방호구조과장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