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봉준호 영화감독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하는 ‘202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100인’에 선정됐다.

청와대는 23일 이 같은 소식을 전하고 두 사람을 축하했다.

청와대는 정 청장의 선정에 대해 “K방역이 전 세계가 본받아야 할 모범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을 확인해준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타임지 관련 기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쓴 정 청장에 대한 소개 글도 함께 실렸다.

문 대통령은 소개 글에서 “정 청장은 방역의 최전방에서 정부를 대표해 국민과 진솔하게 소통해 K방역을 성공으로 이끌었다”면서 “코로나 발생 6개월 전부터 '원인불명의 집단감염 대응 절차'라는 매뉴얼을 마련했고, 정교한 재난대응 알고리즘을 훈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알베르 카뮈의 소설 ‘페스트’에 등장하는 ‘페스트와 싸우는 유일한 방법은 성실성’이라는 문구를 인용하며 “정 청장의 성실성이야말로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와 맞서는 수많은 ‘정은경’들에게,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연 인류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영화 ‘기생충’으로 아카데미 작품상 등 4관왕을 차지한 봉준호 감독이 ‘아티스트’ 부분에 선정된 것은 “매우 기쁜 소식이며,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8년 문 대통령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당시 타임지는 ‘위대한 협상가’라는 타이틀로 문 대통령의 기사를 다뤘다.

한편 미국 ABC 방송사는 올해 타임지 선정 100인을 소개하는 특별프로그램을 방영한다. 청와대는 해당 방송에서 정 청장을 다루며 한국의 방역 노력과 성과가 미국 전역에 전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