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예술인들의 큰 잔치 제59회 전라예술제가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전주 덕진예술회관과 전북예술회관에서 열린다.

사)한국예총 전북연합회(회장 소재호)가 주최하고 전라북도가 후원하는 이번 예술제는 실내공간에서 비대면(무관객) 온라인 중계로 실시하게 됐다. 

‘문화예술 가꾸GO! 예술전북 누리GO!’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예술제는 11개 시군예총 합동공연과 국악, 무용, 연극, 연예, 음악 등 무대공연단체가 매일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2시, 밤 7시 30분에 공연을 갖고, 건축, 문인, 미술, 사진 등 4개 협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북예술회관에서 전시회를 갖는다.

전라예술제는 남원에서 도민체전기간에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때문에 도민체전이 취소되고 또 거리두기 2단계가 1주일 연장 되면서 대면 공연이 전면 취소돼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녹화 분을 온라인으로 중계할 계획이었으나 생중계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실시간 중계로 전환했다.

전시도 25일 개막과 더불어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소재호 회장은 “올해 코로나19 때문에 도민체전이 취소되고, 사회적 거리두기운동으로 일정과 장소가 여러 번 변경되는 어려움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예술제 기간이 5일에서 3일로 단축되고 온라인 중계로 진행하게된 것이 못내 아쉽다”며 “온라인 공연이지만 예술에 목말라하는 도민들에게 활기를 주고, 함께 공유하는 예술로 신명나는 행복한 예술의 진가를 보여주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