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23일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 추진을 위한 2기 민관협의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2기 민관협의회는 해상풍력 사업추진에 반대했던 지역수협과 해양수산부가 추가로 포함돼 어민의 입장을 대변하고 해상풍력과 수산업 공존방안 논의와 주민 참여로 지역이 상생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해상풍력과 수산업 공존을 위한 대체어장 조성, 어민의 소득창출과 소등증대를 위해 어촌계별 맞춤형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2.4GW 서남권 해상풍력 건설에는 14조원의 민간자금이 투자돼 향후 10년간 일자리창출 9만개, 경제유발효과 23조원, 해상풍력관련 30개기업 육성·유치와 탄소발생을 저감시켜 환경 보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2.4W 중 시범단지 400MW을 포함해 발전사업 인허가가 준비된 해역은 오는 22년도에 착공하고, 나머지는 연차적으로 착공해 28년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2기 민관협의회 민간측과 정부측 위원들의 토론과 합의를 통해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공존방안 마련, 주민참여형 이익보장방안 등 주민상생 방안을 마련했다”며 “전북도가 대한민국 해상풍력산업의 중심에 서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장수인 기자·soooin92@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