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서해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우리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북한측에 남북 공동조사와 소통을 위한 남북 군통신선 재가동을 공식 요청했다. 북측이 이같은 제안을 받아들일지 주목된다.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먼저 지난 25일 북측이 통지문을 통해 전달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한편, 피격 사건에 대한 조속한 진상 규명을 위해 '남과 북이 각각 발표한 조사 결과에 구애되지 않는 자세로 사실관계를 함꼐 밝혀내기를 바란다"며 공동조사가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를 위한 협의와 소통을 위해 남북 군사통신선 복구와 재가동을 요청하기로 했다.

또한 시신과 유류품 수습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기로 하고, 중국 당국과 서해상에서 조업하는 중국 어선들에도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1시간30분 동안 열린 회의에는 서욱 국방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서훈 안보실장, 서 차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를 포함한 북한의 피격과 관련한 통지문에서 남북의 주장이 엇갈리자 신속한 의혹 해소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날 북한이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우리 군경의 시신 수색 과정에서 자신들의 영해를 침범하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우리측의 공동조사 제안을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북한은 과거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 당시 유감을 표시하면서도 우리 측의 공동조사 요구를 거부한 바 있다.

다만 북한측이 “시신을 수색해 남측에 넘겨줄 방법을 생각해 뒀다”며 “최고지도자의 뜻을 받들어 북남 사이의 신뢰와 존중 관계가 훼손되는 일이 추가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안전대책을 보강했다”고 강조한 것으로 보아 경색된 남북관계를 더 악화시키지는 않겠다는 뜻으로도 풀이돼 공동조사 요청을 받아들일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