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서해상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군 피격으로 사망한 사건에 대해 “아무리 분단 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 될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라며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정부로서는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실규명과 유사사건 발생을 막기 위해 우선적으로 남북 군사 통신선을 재가동하는 등 공동으로 해법을 모색할 것을 북측에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 같은 비극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생명보호를 위한 안보와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정부의 책무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희생자에게는 깊은 애도와 위로를, 충격과 분노에 휩싸인 국민에게는 사과의 뜻을 전했다.

전날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를 거쳐 북측에 공식 제안한 남북 공동조사도 거듭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사실관계 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절실하다. 유사사건 발생을 막기 위한 해법을 공동으로 모색해야 한다”며 “대화가 단절돼 있으면 문제를 풀 길이 없고 협력이 안 되면 실효적인 대책을 세우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가장 아쉽게 부각되는 것은 남북 군사 통신선이 막혀있는 현실”이라며 “군사통신선의 우선적 복구와 재가동을 북측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으로 남북관계가 완전히 멈춰서면 안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한 것에 대해 “각별한 의미로 받아들인다”면서 “김 위원장도 심각하고 무겁게 여기고 있고, 남북관계가 파탄으로 가지 않아야한다는 마음이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비극적 사건이 사건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대화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고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끼로 반전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여전히 긴장을 놓을 수 없는 방역 상황과 경제적 여러움 속에서 맞이하는 명절”이라며 “몸은 떨어져 있어도 마음만은 함께하며, 지친 몸과 마음에 작은 쉼표를 찍고 재충전하는 시간이 되길 희망한다. 특별히 북녘에 고향을 둔 실향민들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