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종사자 가운데 20.7%가 회계·인사·예산·사적유용 등의 분야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박찬대 의원은 지난달 8일부터 의원실이 직접 운영한 ‘2020 국정감사 신고센터’ 답변을 분석한 결과 3일 기준으로 교육종사자 15,046명 중 3,112명이 회계·인사·예산·사적유용 등의 분야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답변했다고 4일 밝혔다.

응답자들은 정부부처, 공공기관, 대학, 공기업 등 국회 교육위 소관 전국 교육종사자들로 추가적인 답변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답변은 행정실 회계운영, 교장 채용 문제 등이 제보된 일선 학교부터 불필요한 예산 낭비와 비정규직 채용 문제 등이 제보된 교육청, 기관까지 폭넓고 다양한 분야로 이루어졌다.

항목별 답변으로는 ▲불필요한 정책, 예산낭비 1,687건 ▲공공기관의 부당한 요구 457건 ▲부당채용 및 인사비리 452건 ▲경영진의 사적 유용 281건 ▲예산유용 등 회계부정 235건으로 불필요한 정책과 예산 낭비로 여겨지는 사업이 있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찬대 의원은 “응답자의 20%가 회계·인사·예산·사적유용 등의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변한 것은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주체가 현장의 목소리를 더욱 세밀히 청취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