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노후된 농공단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북형 성공모델’ 발굴에 나섰다.

13일 도에 따르면 지난 1980년 초반 정부의 농공단지개발정책에 따라 도내에서는 1984년 남원 인월농공단지가 시범단지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현재 전북에는 59개 단지가 지정됐고 57개 단지가 조성을 완료했다.

이들 단지에는 총 977개 업체가 입주해 1만5000여명의 일자리와 연간 8조 2000억원의 수입을 올리며 농촌지역의 중요한 소득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산업단지와 달리 중앙부처 예산지원 부족과 농어촌지역의 불리한 입지, 농촌지역 고령화, 열악한 기반시설 등의 이유로 지속가능성에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이날 노후화된 도내 농공단지 재생 및 방전방안을 위해 학계, 농공단지협의회와 시·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가졌다.

토론회에서 전북연구원 양원탁 박사는 도의 농공단지 실태 분석과 동시에 물리적·산업적 측면에서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전북형 노후 농공단지 재생방안과 성공모델을 제시했다.

양 박사는 “지역농업과 시·군별 전략사업과 연계해 6차산업화 및 고도화를 추진하는 한편, 기업·산업·사람이 공존하는 농어촌 성장기점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소연 도 산단조성지원팀장은 “제조업 위주의 노후농공단지를 시·군별 전략사업과 연계해 농어촌지역 성장거점으로 전환하고 창업·연구·문화·체육시설을 갖춰 청년들이 선호하는 혁신공간으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안했다.

이 밖에도 산업적인 측면에서 농촌지역 전후방산업과 연계강화와 지역특화자원(산업, 문화, 역사, 관광 등) 활용 극대화를 통해 농공단지가 근로자들이 일하고 싶은 곳, 돌아오고 싶은 곳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김형우 도 건설교통국장은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사각지대에 놓인 노후 농공단지를 도에서 주도해 전국 최초로 전북형 성공모델로 추진하고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농공단지 관리권자인 시장·군수의 적극적인 관심유발과 쾌적한 환경조성·입주기업 불편해소·청년일자리 창출 등의 적극 행정을 유도하기 위해 내년부터 시·군 평가를 도입해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장수인기자·soooin92@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