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공사가 올해 12월 착공 예정인 ‘새만금 수변도시’ 조성사업이 수질 문제로 인해 자칫 ‘고인물 수변도시’로 될 위험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영순 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 대덕구)은 19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은 새만금 국제협력용지 내 6.6k㎡(200만평) 부지에 총 사업비 1조3476억원을 들여 2024년까지 계획인구 2만5000명(1만세대)의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2019년 5월31일 예비타당성 통과 후, 지난 12일에는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 구역 지정’안이 중앙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조건부 의결)했다.

문제는 ‘수변도시’란 말 그대로 물과 함께하는 도시인데 새만금호의 수질 자체가 논란이 되고 있다는 게 박 의원의 지적이다.

전북지방환경청이 2019년 사업부지 주변의 수질을 조사해본 결과 화학적 산소 요구량인 COD의 연평균 수질이 5~6등급으로 나타나 농업용에 쓰는 4등급에도 미치지 못했다.

전북녹색연합에서는 지난 3월 이보다 더 낮은 수질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수변도시 사업이 타당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가 지난 2001년부터 약 4조원을 투입해 ‘새만금호 수질 개선 종합대책’을 추진한 것이 무색한 상황인 것이다.

박영순 의원은 “수변도시의 수질이 나쁘다면 누가 투자를 할 것이고, 누가 입주를 하겠느냐”며 “담수화를 하든 해수유통을 시키든 수질개선 없는 수변도시는 1조 3000억원의 세금이 들어가는 허상의 도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 및 관련 지자체와 환경 단체가 서둘러 소통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