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정신인 ‘꽃심’을 되새기는 포럼이 전라감영에서 열린다.
전주시와 전주정신다울마당(위원장 이동희)은 오는 23일 전라감영 선화당에서 ‘전주정신 4주년 선포 기념식 및 꽃심 포럼’을 개최하고 유튜브로 생중계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사건으로 본 전주정신-꽃심’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김승종 전주대학교 교수의 ‘치유의 시대와 전주정신 ‘꽃심’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으로 시작된다.
이후 백승종 전 서강대학교 교수와 최기우 최명희문학관 관장, 이천승 성균관대학교 교수, 문윤걸 예원예술대학교 교수가 차례대로 △‘대동’ : 동학농민혁명과 대동 △‘풍류’ : 귀명창을 낸 전주의 풍류 △‘올곧음’ : 향교위패매안 사건에 항거한 전주 선비들의 의리정신 △‘창신’ : 전주의 문화현장에 담긴 전주정신 등에 대해 발표를 이어나간다.
이어 전주정신다울마당 이동희(전주역사박물관장) 위원장을 좌장으로 하는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토론자로는 곽병창 우석대학교 교수와 함한희 전북대학교 교수, 김기현 고전번역원 분원장, 하태규 전북대학교 교수가 참여해 전주정신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전주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재조명하고, 사건 속에 담긴 전주정신이 시민들의 삶 속에 어떻게 반영됐는지 되새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현창 시 기획조정국장은 “이번 포럼은 전주에서 일어났던 과거와 현재의 사건들 속에서 드러난 전주정신을 조망하면서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고 되짚어보는 자리”라며 “포럼을 통해 시민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