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경찰의 날을 맞아 “개혁입법으로 경찰의 오랜 숙원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당당한 책임경찰로서 공정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책임수사 체계를 확립해 달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경찰개혁의 핵심 과제인 국가수사본부 출범과 자치경찰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언급하며 경찰의 역할을 강조했다.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정부의 권력기관 개혁 작업이 국민들의 지지를 확보하려면 경찰이 공정성 확립 및 수사역량 강화 노력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메시지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제75주년 경찰의날 기념식에서 “강도 높은 자기혁신이 경찰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여주고 있다”며 “경찰은 그동안 330개 개혁과제를 추진했고 인권보장 규정을 마련해 인권 친화적 수사를 제도화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수사권 조정으로 경찰 수사의 독립성과 책임성을 높일 발판을 마련했다”며 “출범을 앞둔 국가수사본부를 통해 책임수사와 민주적 통제를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공수사권인 이관에 대해서는 “국가안보 분야에서도 경찰의 어깨가 무거워진다”며 “안보를 지키는 데도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자치경찰제에 대해서는 “자치분권 확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주민의 생활치안을 강화하는 길이지만, 75년을 이어온 경찰조직 운영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이라며 혼란을 최소화하고 변화로 도약하기 위한 적극적 수용과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경찰의 코로나19 방역지원에 대한 노고를 치하하는 한편, 민주·인권·민생 경찰의 길을 흔들림없이 걸을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올해의 경찰 영웅으로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부당한 강경 진압 지시를 거부해 시민의 생명을 보호한 고 이준규 총경과 지난 2월 한강에서 인명구조에 나서다 순직한 고 유재국 경위가 선정됐으며, 유공자 459명에 대한 정부 포상이 주어졌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