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로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사업에 10조원을 투자해 전국적인 확대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를 방문해 “최근 코로나로 비대면 생활방식이 일반화되고, 올해 여름 유례없는 폭우와 같은 기상이변이 잦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디지털화를 통해 도시와 국토가 위기 대응에 필요한 유연성과 빠른 회복성을 위해 스마트시티는 시대적 과제로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10조원 이상을 투입해 스마트시티 조기 확산과 국가 SOC의 디지털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새로운 시장과 산업, 일자리가 선순환되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시티는 도시에 ICT,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해 화재·교통·치안 등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모델로써 세계 각국이 활발히 추진 중이다. 정부는 ICT 기술로 스마트시티를 본격 추진 중이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이날 현장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한 곳에 공유하는 통합플랫폼의 전국 확산은 물론, 효과성이 검증된 우수 솔루션은 매년 지자체 40곳에 향후 5년간 집중 보급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제고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새만금 산단과 투자협약을 맺은 자율협력주행체계 장비 개발업체 카네비컴을 방문했다. 카네비컴은 지난 9월 새만금에 250억 원을 투자해 오는 2022년까지 자율주행차 핵심부품인 라이다(LiDAR) 센서와 내비게이션 장치 등 자동차용 전장부품을 제작하는 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라이다 시연과 연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2027년 세계 최초 완전자율주행 사용화를 목표로 한국판 뉴딜을 통해 자율협력주행에 필수적인 도로 디지털 인프라를 내년부터 전국에 구축할 계획인 만큼, SOC 디지털화의 성공을 위해 많은 기업이 투자하고 기술개발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일정은 지난 13일 시도지사 연석회의에 이어 지역균형 뉴딜과 관련한 첫 번째 지역방문이자, 지난 7월 부안 그린에너지·해상풍력단지 등에 이은 여섯 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