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을 ‘국가 빅데이터 밸리’로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 전북도의회 김이재 의원(전주4)은 “SK컨소시엄이 새만금에 2조원대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겠다는 투자계획은 전북도가 빅데이터 밸리를 추진하기에 다시 올 수 없는 기회”라며 “전북도가 지역균형뉴딜과 연계해 새만금을 국가 빅데이터 밸리로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16일 SK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새만금에 2조원대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새만금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기반으로 대규모의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창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300여개의 기업을 육성·유치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SK컨소시엄이 구축하겠다는 데이터센터는 플랫폼 기업들의 핵심 인프라로 에너지 소모량이 많은데, 애플이나 구글 등 글로벌 아이티(IT) 기업은 태양광이나 풍력 등 재생에너지 100% 사용을 목표로 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면서 “수상태양광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새만금은 글로벌 IT기업들을 유치하는데 유리할 뿐 아니라 저렴하고 넓은 부지를 제공할 수 있어 빅데이터 밸리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중국 구이저우성의 구이양(貴陽)시는 본래 농사지을 땅조차 없는 중국 내에서 가장 가난한 도시였으나, 2014년 국가 빅데이터 밸리로 지정된 후 연평균 10%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지속하고 있다”며 빅데이터를 통해 발전된 구이양(貴陽)시를 예로 들었다.

이 곳은 4차산업과 관련해 5000여개의 기업들이 입주했으며 폭스콘, 애플을 비롯한 세계적인 기업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의 데이터센터도 입주해있다.

특히 여기에서 거래되는 거래량은 지난해 700억원 정도이며 이중 16.7%가 금융데이터로 혁신도시를 자산운용 중심의 금융도시로 추진하고 있는 전북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김 의원은 “정부의 지역균형뉴딜과 SK의 새만금 투자는 전북도가 빅데이터 밸리를 추진하기에 다시 올 수 없는 기회”라며 “새만금의 구체적인 청사진과 목표를 전북도가 정확하게 제시하고 세계적인 IT기업이 들어올 수 있도록 관련법과 인프라를 정비하는 한편, 빅데이터 밸리에서 일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육성에 전북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