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전북 도내 노인여가복지시설이 문을 열고 있지만 노인들은 쉽게 발걸음을 떼지 못하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가 여전히 크고, 강화된 방역수칙으로 인해 활동 제약도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완화하면서 전북지역에서도 경로당, 노인복지관 등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이 재개됐다. 

28일 도에 따르면 26일 기준 도내 경로당 6764개소 가운데 5100여곳(70%)이 문을 열었다. 노인복지관은 23곳 모두 운영중이다. 

그동안 코로나19 사태로 시설 운영이 중단되면서 갈 곳을 잃었던 노인들은 대체로 여가시설 재운영을 반가워하고 있지만, 불안감을 내비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숫자가 줄었지만 여전히 곳곳에서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고, 노년층의 경우 코로나19에 취약하기 때문에 다수가 모이는 장소를 꺼리는 상황이다.

실제 전북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 163명 중 60~69세 26명, 70~79세 10명, 80세 이상 4명으로 모두 40명에 이른다.

방역수칙도 발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현재 시설 내 식사는 가능하지만, 프로그램 운영이 제한되고 간격 두기 등 엄격하게 방역수칙이 시행되면서 노인들의 활동도 위축된 상황이다.

전라북도 노인복지관의 경우 일일 평균 이용객수가 150여명 가량 된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평년(600여명)과 비교해 보면 현재 이용객수는 75% 가까이 줄었다.

외부강사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운영 자체가 중단됐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복지관을 찾아도 별다른 활동을 할 수 없어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태반이라는 게 복지관 관계자의 설명이다.

문제는 이렇게 노인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면서 되레 다른 문제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됐지만, 정부는 감염 위험이 있는 방문판매업과 다단계판매업 등에 대해서는 집합금지 조치가 유지중이다.

하지만 정부가 집합금지 조치를 내린 특수판매 분야에 속하지 않은 체험관, 사업설명회 등에서 노인들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이들이 방역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도 관계자는 "방역 사각지대에 놓은 업종에 대해서는 정부가 추가적인 제한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