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 청와대 뒤편 북악산 길이 52년 만에 개방된다. 이 구역은 1968년 무장공비 김신조 사건(1.21 사태) 이후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돼 왔다.

청와대는 29일 “11월 1일 오전 9시부터 청와대 뒤편 북악산 북측면이 둘레길로 조성돼 시민에게 개방된다”고 밝혔다. 북악산 개방은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다.

대통령경호처는“이번 개방으로 시민이 향유할 수 있는 녹지 공간이 확대되는 것은 물론, 산악인의 오랜 바람인 백두대간의 추가령에서 남쪽으로 한강과 임진강에 이르는 산줄기 한북정맥이 오롯이 이어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북악산길 개방으로 한양도성 북악산 성곽으로부터 북악스카이웨이 사이의 성곽 북측면이 열리게 된다. 서울 서대문구 안산에서 출발해 인왕산과 북악산, 북한산으로 이어지는 구간을 중단없이 산행할 수 있게 됐다. 경호처는 북악산 개방을 위해 국방부와 문화재청, 서울시, 종로구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기존의 군 순찰로를 자연 친화적 탐방로로 정비해 왔다.

2022년 상반기에는 북악산 남측면도 개방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북악산 개방은 북악산과 북한산, 과거와 미래를 잇는다는 이음의 의미와 함께 대통령이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북악산이 개방되더라도 이곳을 방문하는 시민은 다른 탐방객과의 2m 이상 거리두기 및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