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지도부가 30일 전북을 방문해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사업 추진 및 예산 반영을 약속했다.

최근 국민의힘이 전북을 제2의고향, 제2지역구로 삼는 등 열렬한 구애를 보내자 이를 견제하고 호남 텃밭을 공고히 다지기 위한 방문이었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전북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이낙연 대표는 이날 부안군청에서 진행된 ‘지역균형 뉴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전북과의 인연을 강조하며, 지역에 꼭 필요한 일들을 돕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아시겠지만 장모와 장인어른 등이 모두 전북 출신이다”며 “따뜻하게 반겨주신 도민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역균형발전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기 위한 절박한 마음을 가지고 왔다”며 “내년부터 지역균형 뉴딜이 예산에 반영되고 사업화가 되는데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함께 발전할 수 있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전북은 전북형 뉴딜사업을 250여개 발굴했고,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쳐 올해 안에 전북형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며 “이제는 중앙공모 방식을 넘어 절차가 이뤄져야 할 때”라고 언급했다.

이어 “전북 뉴딜 사업은 태양광, 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미래 신산업, 농생명 산업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절차적 이행과정, 예산에 있어서 인색해져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전북의 강점으로 ‘농생명’과 ‘새만금’을 꼽은 이낙연 대표는 새로운 뉴딜사업을 전북이 주도하고 있는 만큼, 당차원에서 꼭 챙겨야 하는 점을 말해달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 대표는 “전통 기반과 혁신도시 지원을 받는 농생명 분야 사업인 ‘농생명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오랜 현안인 ‘새만금’ 활성화를 바탕으로 한 그린뉴딜”이 지역의 강점이라고 설명한 뒤, ‘수소경제’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다.

그는 “전주시 외곽에 전북 단위의 대기업이 운영하는 수소경제 현장이 있는데, 수소섬유를 통해 많은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며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최고 규모가 전주에 있는 셈으로 이를 더욱 확장해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새로운 분야에 대해 눈을 뜨고 지원하겠다며 송하진 지사와 권익현 부안군수가 적극적으로 당에 건의사항을 요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이날 이낙연 대표는 지역균형 방안에 대한 구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 임기 말까지 혁신도시에 입주한 공공기관이 있는 그 지방의 대학 출신자를 30% 뽑는 걸 목표로 하는데, 거기에 20%를 더 얹어서 다른 지역 지방대 출신도 뽑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하위직 공무원의 지방 할당제도 부분 도입도 시사했으며, 연기금을 지역뉴딜에 포함해 균형발전에 투자하는 방안 검토도 이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방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업유치'가 관건인 만큼, 수도권에서 아주 먼 곳은 법인세를 아예 받지 않는 방법까지 고려한 차등적 세제지원도 살펴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회의 이후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부안 신재생에너지 단지를 방문, 그린뉴딜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

한편, 현장 최고위원 회의에는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김종민, 염태영, 신동근, 양향자 의원 등 더민주 최고위원과 김성주 전북도당위원장, 이원택 의원, 송하진 도지사, 권익현 부안군수 등이 참석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