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컨소시엄이 새만금에 구축하기로 한 데이터센터와 연계해 ‘국가 빅데이터 밸리’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전북도가 정확하고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최근 정부의 지역균형뉴딜 방침과 SK컨소시엄의 투자로 새만금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은 만큼 관련 정책과 조례제정, 인재육성 등 세부적인 준비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도의회 김이재(더불어민주당, 전주4)의원은 11일 기획조정실 소관 2020년 행정사무감사에서 ”SK가 새만금에 2조원대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겠다는 투자계획을 발표했는데 새만금개발청과 SK간의 역할만 있을 뿐 소관 지자체인 전북도의 역할은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북도가 적극적으로 가교역할을 수행해 데이터 밸리를 구축하는 등 국가사업화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K컨소시엄은 지난 9월, 새만금에 2조원대의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새만금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기반으로 대규모의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창업 클러스터를 조성해 300여개의 기업을 육성·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이재 의원은 ‘빅데이터’로 발전한 중국 구이저우성의 구이양(貴陽)시를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전북도 중국 상해사무소에 임무를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빅데이터 선진 도시인 구이양(貴陽)시에는 애플, 폭스콘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 뿐 아니라 4차 산업 관련 50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하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중국사무소에 임무를 줘서 빅데이터 밸리 구축을 위해 도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중국 구이저우성의 구이양(貴陽)시는 본래 농사를 지을 땅조차 없는 가난한 도시였다.

그러나 지난 2014년 국가 빅데이터 밸리로 지정된 후 연평균 10%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 거래되는 거래량이 지난해 700억원 정도로 추산되며, 이 중 16.7%가 금융데이터로 자산운용중심의 금융 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전북도의 상황과 유사하다.

때문에 김 의원은 코로나19 상황이 잠잠해지면 중국 구이양(貴陽)를 비롯해 미국 실리콘밸리 등을 직접 방문하는 등 도가 선도적으로 나서서 빅데이터 선진도시들과 교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새만금을 국가 빅데이터 밸리에 세계적인 IT기업이 들어올 수 있도록 관련법과 인프라를 정비하고, 빅데이터 밸리에서 일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육성에도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강승구 기획조정실장은 “현재 이와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추진된 건 없지만 ICT 관련 분야를 산업화 할 수 있도록 주문 사항을 철저히 검토하고, 디지털센터 발족 등 여러 가지 노력에 힘쓰겠다”고 답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