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이명연)는 12일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권침해 대책 수립과 도내 의료취약지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명연 위원장은 올해 무주 하은의집의 인권침해가 발생한 후 민관협의회와 민관합동조사가 진행 중에 있는데 법과 규정에 맞게 처리하고 강력하고 철저한 학대예방 대책을 수립·시행하라고 주문했다.

▲이병철 의원은 도내 의료취약지를 분야별로 보면 분만취약지 A등급 3곳(진안·무주·장수), 응급의료 취약지 9곳, 인공신장실 취약지 4곳(진안·무주·장수·임실) 등에 이르는 등 지방의 열악한 보건의료환경을 중앙정부가 제대로 인식하고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김만기 의원은 아동생활시설의 생활지도원이 2교대 24시간 근무를 해도 제대로 돌볼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주당 법정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생활지도원 법정인원 225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185명에 불과해 3교대 전환 시 100명의 인원이 추가로 고용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대오 의원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진 시 도내 모 병원에서 14만원을 받고, 서울 A병원에서 1만2200원을 받았다는 민원인의 사례를 들어 코로나19 진단비의 차이가 왜 발생하는지 점검을 주문했다.

▲황영석 의원은 ‘의사상자 지원사업’과 ‘지역아동센터 운영지원’, ‘노인의 날 행사’ 등 복지여성보건국 일반회계 세출예산 집행상황이 저조함을 묻고 불용처리되는 일이 없이 사업예산 집행에 만전을 기하라고 촉구했다.

▲나기학 의원은 도비 2000만원이 투입되는 ‘은퇴자 작업공간 조성사업’의 수행기관인 전주대 평생교육원 측이 ‘2022년 이후 사업 추진이 불가하다’고 통보했다며 그 사유를 따져 묻고, 사업추진에 차질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진형석 의원은 타 시도와 달리 전북도의 자살률은 2015년 26.6%(495명)에서 2019년 30.2%(548명)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라며 연령별, 성별, 지역별 분포와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해서 대응책을 세우고 사업예산을 사용해야 효과성을 높여달라고 주문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