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제21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를 제시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세안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개최된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예기치 못한 도전을 겪을 때마다 연합과 대응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온 아세안 정상들의 혜안과 지도력에 경의를 표한다”며 “코로나 위기도 연대와 협력의 아세안 정신으로 함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속 통로 제도와 ‘특별 예외 입국’등을 통해 교류와 협력을 지속한 것은 한국이 코로나를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됐다”고 언급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아 새로 마련한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소개했다.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은 △포스트 코로나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 △한국의 교육모델 공유 및 인적자원 개발 지원 △한류 활용 쌍방향 문화교류 증진 △상호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무역 투자기반 구축 △상생형 농어촌 및 도시 인프라 개발 지원 △공동번영의 미래 산업분야 협력 △비전통적 안보 분야 협력 등 모두 7대 핵심 분야가 중심이다.

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주도적으로 열어가며,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의 공동체를 더 빠르게 현실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은 오늘 공식 출범한 ‘아세한 포괄적 회복방안 프레임워크’와 함께 아세안과 한국이 위대한 번영을 누리기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은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과 필수 의료물품 비축제도 등 아세안 주도 협력 사업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히는 한편, “국제사회의 백신 개발에 동참하고, 국제백신연구소(IVI) 등 국제기구를 통해 백신과 치료제가 아세안 모두에게 공평하게 보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이 참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오는 15일까지 나흘간 이어지는 아세안 관련 5개 정상회의 일정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