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예결특위)의 내년도 국가예산 심의가 본격화 되면서 적지 않은 전북도의 주요 현안사업들이 쟁점사업으로 분류되고 있다. 자칫 최종단계에서 삭감될 수도, 없던 사업이 될수도 있단 우려가 제기되면서 각별한 대처가 요구된다. 전북관련 예산 대부분이 당초 정부원안대로 각 상임위를 통과 했고 일부는 증액까지 되면서 긍정적인 신호가 보내졌지만 예결특위 예산안 조정소위가 가동되면서 여야 입장 차이에 정부와 국회와의 이견, 이해관련 단체들의 반발 등이 발목을 잡으며 현안사업 부활이나 증액은 고사하고 상임위에서 확정된 사업들 지키지 조차 힘들어 졌단 분석이다.
752억 원이 반영된 탄소산업진흥원 운영예산은 기재부가 관련절차가 미흡을 이유로 선지원에 반대하면서 삭감위기에 놓였다. 탄소진흥원 조기정착을 위해 사업비 전액반영이 필요하다는 전북도 입장이 난감해졌음은 물론이다. 
새만금사업 역시 기업유치 활성화를 위해 부지 10만평 추가확보를 위해 272억 원을 요청했지만 68억 만을 반영했고 왕국축사매입을 위한 194억 원의 사업비 요구에 환경부는 82억 원을 책정했다. 예산안 조정소위를 통한 증액 필요성이 절실한 사업들이지만 정작 정부의 부정적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면서 기존 반영된 예산마저 깎일 수도 있는 상황을 맞은 것이다.
특히 지역 최대 현안중 하나인 남원 공공의대 설립 예산 2억3000만원에 대해서도 국민의 힘이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 지역 입장은 충분히 인정하지만 의료계 집단 반발을 외면할 수도 없어 분명한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로 전해진다.
지금까지 예에 비추어 각 상임위에서의 예산 증액은 사실상 큰 의미가 주어지지 않는다. 예결특위 예산안 조정소위 최종 심의는 정부가 확정한 예산원안을 기반으로 하면서 상임위 입장을 참고하는 수순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예산안 조정소위에 지역 입장이 얼마나 강력히 전달되는지에 따라 정부 입장을 약화시킬 수도, 오히려 강화시킬 수도 있는 이유로 지역정치권의 막판 힘 모으기가 다시 중요해졌음은 물론이다. 예산확보 노력은 지금부터란 각오로 지자체의 막판 정부 설득 역시 중요한 과제가 됐다. 그리고 이에 더해 국민의 힘이 전북을 찾아 돕겠다고 약속했고 민주당도 지역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듣고 갔음에 주목한다. 약속이 지켜지는 믿음의 정치가 힘을 더했으면 한다. 결과로 말할 때가 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