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이 심상치 않은 모습이고 전개되고 있다. 연 나흘째 확진자가 200명을 넘어서고 있어 수도권과 강원지역 등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1.5단계로 상향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감염증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에 던져진 이슈가 하나 있다.
바로 전염병 차단을 위한 조치에 대한 집회와 시위의 자유 간의 조화 문제였다. 전염병 차단을 위해 필요하다면 집회와 시위의 자유도 제약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기에 광화문집회 강행은 역풍을 맞았었다.
최근 이와는 조금 다른 이슈로 집회와 시위에 대한 제약이 논란거리로 떠오른 모습이다.
최근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200명을 넘어서서 재확산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지만,  서울 곳곳에서는 민주노총의 99명 집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리면서다.
경찰은 집회당 참가인원이 100명을 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날 집회를 제한하지는 않기로 했지만, 영등포 일대 집회에서는 도로점거 등 불법행위가 발생해 경찰이 조사 중이라고 하니 우려스럽다.
물론, 전북지역에서는 확진자가 거의 나오지 않고 있지만, 긴장의 끈은 절대 놓아서는 안될 것이다.
그런데도 17일 전주 도심 한복판에서는 근래 보기 드문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전북지역 농민들이 ‘농민수당 지급’ 등을 요구하며 경찰 추산 450명의 인원이 모인 것이다. 집회 특성상 사회적 거리두기는 요원했다.
더군다나 집회 장소는 전북도청 인근으로 상가가 밀집돼 있고, 교통 통행이 가장 많은 곳으로 꼽힌다. 이들은 차로까지 집회신고를 낸 상황이었다.
물론 불법 집회는 아니지만 요즘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면 우려스럽기만 하다.
앞서 일일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였던 개천절과 한글날의 보수단체의 집회는 차벽과 펜스를 동원해서 원천봉쇄했었다. 방역이 최우선으로 여겼던 것이다.
현재는 연일 세 자릿수 확진자가 나오는 데다 겨울철로 들어서고 있어서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를 가능성이 훨씬 높은 상황임을 주지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집회의 정치성향을 따지지 않는다. 집회와 시위에 대한 통제는 집회의 정치적 성격을 불문하고, 동일한 잣대로 이뤄져야 하고, 자유도 보장돼야 한다.
그러나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상황에서는 특수성을 발휘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일부 국민은 자신들만 정치적 의사를 표현할 자유가 억압당한다고 분개하는 것은 충분히 도 이해할 수 있다. 다만, 바이러스가 느슨한 방역을 뚫고 기승을 부릴 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뒀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