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3차 대유행을 공식화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 선제적 방역에 나서는 한편, 국민들에게 연말 모임 자제 등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거듭 호소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23일 0시를 기해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했다. 또 수도권은 2단계로 상향된다.

정 총리는 “생활전반에 걸쳐 확진자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해 대규모 확산 기로에 서 있는 일촉즉발의 상황”이라고 우려하고, “각 지자체에서 ‘정밀방역’의 취지를 적극 활용해 필요한 방역 조치에 능동적으로 나설 줄 것”을 주문했다.

최근 가족과 지인 모임, 직장 등을 고리로 한 감염이 이어지고, 전주와 익산에서도 수도권발 확진자가 대거 발생했다. 전남대 병원에서도 50여 명의 확진자가 나오며 곳곳에 집단감염이 확산되는 추세다.

정 총리는 “이번 고비를 넘지 못하면 세계 각국이 겪는 대규모 재유행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며 “대입 수능시험 이전에 확산세를 꺾고 겨울 대유행을 막으려면 거리두기 단계 조정 등 가능한 모든 조치에 나선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더 크게 느끼겠지만,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하면 우리 의료와 방역 체계가 감당하기 힘들다. 유럽이나 미국처럼 통제가 어려운 상태로 빠질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 20일 대국민 담화에서도 “지금의 확산속도는 지난 2월 대구·경북에서의 위기상황과 흡사할 정도로 매우 빠르다”며 “연말 모임을 최대한 자제하고 필수적 활동 외에는 가급적 집안에 머물러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정부의 백신 확보와 관련해서는 "조만간 진행 상황을 보고드리겠다"며 "백신 보급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이 최고의 예방책"이라고 말했다.

한편 거리두기 2단계는 ▲1.5단계 기준의 2배 이상 증가 ▲2개 이상 권역 유행 지속 ▲전국 300명 초과 지속일 때 시행할 수 있다. 유흥시설에 대한 영업이 금지되고, 카페는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음식점도 밤 9시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100인 이상 모임 행사도 금지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