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미래시대에 대비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민관학 교육 주체들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미래교육지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남원시의회 이미선 의원에 따르면 한국고용정보원이 지역별 인구소멸 위험지수를 분석한 자료(2020. 5.)에 따르면 전국 228개 시·군·구 중 절반에 가까운 105곳이 인구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남원시도 노인 인구가 많고, 젊은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는 비중이 높은 지역 중의 하나로 모두가 힘을 모아 지역을 살리는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할 때다.

지역 성장력을 확보하고 정주 여건을 강화하는 해법의 한가운데 있는 것이 바로 지역의 교육력 제고다.

최근 인구소멸 위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을 학교를 만들려는 노력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가정과 학교로 한정되었던 교육의 주체를 지역사회로 확대하여 지역 주민들이 직접 지역의 아이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지역사회를 교수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하면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교과서만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실생활을 경험하고 사회적 활동을 하며 성장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민관학이 서로 협력해 지속 발전 가능한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우리 지역의 특색에 맞는 교육을 한다면 마을의 구심점인 학교의 학생 수는 증가할 것이다. 더불어 세대원 유입으로 마을 인구가 늘어나고 마을공동체에 활기를 더해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올해 전라북도에서 운영되는 혁신학교 111개교 가운데 남원지역에서 운영되는 혁신학교는 두 곳이다.

남원초는 지역 거점 연수원 역할을 하는 지역 거점형 혁신더하기 학교이며, 남원용성중은 참학력기반 교과목 개설, 공간혁신 등 지속 가능한 혁신 미래학교의 방향성을 제시할 광역 거점형 혁신더하기학교다.

남원시는 2015년부터 남원교육지원청과 협약을 맺고 시와 교육청이 각각 3억원씩 지원해 혁신교육특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하는 체계가 없이 각자의 영역에서 교육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제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경계를 넘어 남원지역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 돌봄을 위해 각 교육 주체들의 협력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자체-교육지원청-지역사회-학교가 함께 교육을 꾸려가고, 혁신하는 지역교육공동체를 <미래(행복)교육지원센터> 지역과 마을에 기반한 교육 모델을 마련해야 한다.

이 의원은 “남원시도 급변하는 미래시대에 대비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민관학 교육 주체들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미래교육지구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교육정주 여건을 강화해 우리 아이들을 타 지역이 아닌 남원에서 키워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