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0시를 기해 전북도내 전역에 사회적 거리두기1.5단계가 적용됐다. 21일 전주, 익산지역에 한해 상향조정했던 1.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를 도내 14개 시군 모두에 확대키로 한 것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그만큼 심각해 졌단 의미다.
다음달 7일 밤 12시까지 2주간 적용되는 조치지만 최근 3일 연속 도내에서 두 자릿수의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위기감은 커지고 있다. 원광대병원을 중심으로 한 확진자가 30명을 넘어서고 있고 노량진고시학원 방문자를 통한 확산세도 우려스럽다.
하지만 수도권이나 광주·전남 방문자들의 산발적인 지역 감염 확산세 역시 심각하다. 일상적인 생활을 통한 저변에서의 조용한 전파가 전북은 물론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더욱 그렇다. 코로나19초기엔 대구·경북지역의 신천지교인들을 중심으로 확산세가 집중됐었고 지난 8.15광복절 집회이후의 확진자 급증 역시 집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한 관리강화를 통해 집단 확산 사전차단이 가능했지만 최근의 조용한 전파로 인한 산발적인 전국을 대상으로 한 집단 발병은 그 대상을 특정할 수조차 없는 실정이다. 확산양상이 매우 좋지 않은 것이다.
실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가 1.6을 넘었다고 밝혔다. 확진자 1명이 1.6명을 감염시킨다는 의미로 지난 17일 재생산지수는 1.15였다. 정부가 당초 예측보다 빠른 속도로 수치가 높아지는 있다고 말할 정도로 코로나19는 광범위하게 전국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양상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의 격상이 불가피 했지만 지금 조치가 오히려 늦은감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선제적 대응을 통해 확산세를 조기 차단해야 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 건 사실이다. 정부대응이 실패했다는 평가가 무리가 아닐 만큼 국민 불안이 커졌다. 경제에 미칠 파장을 감안할 수밖에 없는 정부 입장도 있지만 유럽처럼 경제를 우선시한 느슨한 통제는 경제봉쇄라는 파국으로 마무리 된다는 점에서 보다 적극적이어야 했다는 지적은 설득력을 얻는다.
상황에 따른 능동적이고 과감한 대처가 필요하다. 국민들 스스로의 방역에만 의존해선 안 된다. 이미 예고됐던 겨울철 대유행 아닌가. ‘조금만 두고 보자’가 아니라 ‘미리하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겨울 초입인데 벌써부터 흔들려선 안 된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차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