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평등 문화를 확산을 위해서는 교육과 제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재)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센터장 이윤애)는 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충남여성정책개발원과 공동으로 지난 25일 제4회 전북여성 미래포럼을 개최했다.

전희진 부연구위원(전북연구원 여성정책연구소)은 발제를 통해 전북지역성평등지수와 전북지역 가족 성평등 인식 조사, 코로나19 이후 변화, 가족 내 성평등 문화 확산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지역 내 가족 성평등 실태를 분석하면서 전북 내 성평등 현실과 심각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성평등 실태 개선 방안으로 ▲가족수당 지급 시, 가족교육 의무참여(부부교육) ▲양성평등 관련 교육자 확대 ▲중년남편 대상 가사활동 체험프로그램 등의 교육사업 확대와 함께 ▲출산, 양육, 돌봄제도 확대와 유연근무제 도입 ▲젠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성평등문화 확산 등의 법과 제도의 개선을 제언했다.

전 부연구위원은 “현재 가족정책이 가지고 있는 문제해결의 방식이 여전히 다양한 가족을 포괄하고 있지 못한 것은 아닌지 의문을 떨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토론자로 나선 이윤애 센터장, 김혜경 교수(전북대학교 사회학과), 천명옥 본부장(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가족친화사업본부), 김영주 실장(충남여성정책개발원 기획조정실)이 다른 지역의 상황을 분석하는 한편 연구 데이터에 나타난 지역 내 성평등 실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추가 분석을 덧붙였다. 

토론자들은 전북지역 내 가족친화 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돌봄 시스템 강화, 유연근무제 확산, 출산·양육·돌봄제도의 실효성 증진, 장시간 근로 관행의 개선 등의 일·생활균형 환경 조성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가족 내 젠더 불균등해소를 위해 가족구성원들의 가족생활 참여 촉진 및 의식 변화를 위한 다양한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의 가사노동 증가와 직장상황의 변화에 주목하며, 남성육아휴직 의무화 등 공공부문에서의 보다 강력한 견인책 시행을 요구했다.

코로나19 이후 상황은 성평등 관점에서의 가족정책, 지역밀착적 가족정책이 필요하고 전북과 같은 광역도의 경우 지리적으로 생활권 내에서 가족돌봄, 교류, 서비스 지원 등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기반과 환경 조성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화상회의 시스템‘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이윤애 센터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전북지역 가족 내 성역할 인식이 개선되고 성평등한 가족 문화가 확산 되어 향후 전라북도의 가족 내 성평등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