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영산기맥으로 알려진 일명 솔재(방장산~문수사 일대)생태축 복원이 추진된다. 26일 고창군은 도로 개발로 단절·훼손된 고창 영산기맥(솔재) 생태계 복원이 실시된다며 영산기맥은 호남정맥(내장산~백암산)에서 갈라져 나와 고창 양고살재·솔재를 지나 영광, 목포 유달산에 이르는 총길이 160㎞의 전라북도 유일한 기맥(岐脈)이다.

이번 사업은 환경부 ‘한반도 생태축 연결·복원 추진계획 2단계(2019~2023)’에 따라 진행된다. 핵심 복원지로 선정된 영산기맥의 역사적 의미를 되살리고, 자생 동·식물의 이동 등 산림지역 생물다양성 확보와 생물학적 수용능력 강화로 생태계 연결성 회복이 핵심목표다.

고창군은 사업을 위해 환경부, 국립생태원 등 전문가 자문을 받아 내년 1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진행하고 이후 2022년까지 총사업비 50억원(국비 35억)을 투입해, 단절·훼손 구간에 터널형 생태통로를 설치하는 등 고창 솔재 생태축 복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수동 생태환경 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영산기맥의 역사성을 되살리고 생물다양성과 연결성 회복뿐 아니라 전남 장성을 지나 고창으로 오는 관문이라는 상징성을 갖는다”며 “생태계 복원에 피해가 없는 선에서 주변과 어우러지는 경관디자인 적용도 함께 고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군은 과거의 동·식물 상을 조사·수집하고 복원구역 주변 자생 동·식물 흔적 또는 종자 등을 채집해 주변 산림생태계와 어우러지도록 생태계 전반에 걸쳐 복원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