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3년 앞으로 다가온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의 붐 조성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만, 속내는 복잡한 분위기다.

정부 예산 확정에 영향력이 큰 기획재정부가 내년 세계잼버리 사업비 변경에 대해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서다.

29일 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세계잼버리 국제대회 승인 당시, 기반시설 등을 반영한 사업비가 아닌 행사기간 동안 필요한 직접경비 위주로 예산을 편성했다.

그러나 새만금은 신규매립지로 상하수도, 주차장 등의 기반시설이 갖춰져야 대회가 가능하다.

따라서 기반시설 등을 반영한 사업비 변경이 불가피하게 됐다.

문제는 도가 애초에 요구했던 액수에서 현재 변경 요구한 액수의 차이가 크다는 점이다.

애초 도는 총사업비 491억원을 요청했으나, 현재는 프레잼버리 등 주요사업 증액 및 기반시설 등을 이유로 800억원대로 사업비를 변경 신청했다.

그러나 기재부는 2023년에 열리는 잼버리 대회가 국가적인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고, 800억원대의 액수변경에 대한 부담감이 커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023 세계잼버리를 위해 전북도는 상당한 공을 들여왔다.

지방정부에서 최초로 국가행사가 기획됐고, 세계잼버리 유치 이후 잼버리추진단을 신설해 세계잼버리 준비에 착수했다.

지난 2018년 12월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대회 지원 특별법’을 제정하며 잼버리 추진에 속도를 냈다.

잼버리 특별법이 시행으로 정부 지원 위원회 구성은 물론, 대회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도 마련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도는 당장 대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상하수도와 야영장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추고 있지만, 현재 정부예산에 포함된 금액이 얼마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송하진 도지사는 총사업비 변경을 위해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총 10차례 국무총리, 기재부 차관 면담과 국회방문을 통해 사업비 변경의 당위성을 역설하고, 협조를 구하고 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