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 마련을 놓고 논의를 이어온 국가교육위원회가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초등교원의 양성 규모를 관리해야 한다고 봤다. 또 중등교원은 양성 규모 축소로 가닥을 잡았다.

아울러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교육대학교를 권역별로 통합하고, 중·고교 교원을 양성하는 사범대학을 축소하라는 권고안도 제시했다. 1995년 교육개혁안에서 언급된 이래 핵심 의제로 꼽혀온 교·사대 통합 방안은 권고 수준에 머물렀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위원회는 제21차 회의를 열고 ‘미래 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향 정책 집중 숙의 결과 및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은 교·사대관계자, 경제·사회·문화 각 분야 전문가 등 31명이 숙의단으로 참여해 마련됐다. 교육부는 이를 골자로 한 교원양성체제 개편안을 2021년까지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숙의단은 교원 양성 규모와 실제 임용 규모의 불균형 교원양성 교육을 내실화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단 교원양성 규모 적정화는 학령인구 감소와 교실 여건, 지역별 특성이 고려돼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다.

특히 교·사대 통합의 경우 양성체제 개편 필요성에는 대부분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가시적 진전을 이루기까지는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교육계는 내다봤다.

현재 거론되는 교·사대 통합 방식은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을 통합하고 초등과정과 중등과정으로 나눠 운영하되, 희망자에 따라서 초등과 중등 교사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교육계 일각에선 이를 통해 사범대학의 과잉 배출과 초등교원의 균형있는 수습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초중등 교원양성 규모를 대학단계부터 조절할 수 있어 교원수급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는데 수월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해석이다.

반면 통폐합이 사범대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어 이 과정에서 교육대학의 반발과 갈등이 예상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와 관련 전북대 관계자는 “현재로선 국가교육회의가 발표한 교원양성체제 개편 집중숙의 결과 협의문 내용을 면밀히 살피겠다”면서 “향후 내부 구성원 의견을 적극 수렴해서 교육부 개편안에 바람직한 방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