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대외협력국이 2021년 대외협력국 분야 주요 업무계획으로 다문화가족 정착 지원 및 다문화 인권존중 사회 구현 등의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한민희 전북도 대외협력국장은 이날 '2020년 대외협력국 주요성과' 브리핑 자리에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다문화 사업 중 중복해서 진행중인 사업을 확인하고, 사각지대는 없는지 검토하겠다”며 “현재 다문화 가정에게는 전천후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데, 일각에서 대학원 학비까지 지원되는 것에 대해선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도는 학비 지원 대신 다문화의 인권존중에 더 중점을 둬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특히 TV방송 등 대중매체를 활용한 다문화 수용성 증진사업을 활성화하고 다문화 어울림 축제를 진행해 다문화 이해교육의 양적·질적 제고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다양한 비대면 교류를 통해 국제교류의 새 영역 구축과 중국사무소 거점 활동 확대를 통해 민간교류 활성화와 국제화 역량을 높여갈 예정이다.

최근 중국사무소 성과가 미미하다는 도의회의 지적에 따라 도는 중국사무소의 5개 거점 활동 확대를 통해 도내 기업들의 중국 진출과 경제·통상 지원을 끌어올리고, 국제교류센터와 업무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한민희 국장은 “중국사무소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는 의견도 있는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지역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나라 동향 파악 등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인력풀로는 중국 전체를 커버하는 것은 어려운 게 사실이지만, 더디더라도 ‘중국사무소’라는 명칭에 걸맞는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도는 각종 재난 재해 극복을 위해 민간중심 자원봉사 단체들의 네트워크 활성화와 역량을 강화시키고, 자원봉사활동 총괄·조정기구인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14개 시군에서 운영토록 관련 조례 개정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