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전북도는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시설을 대폭 확충한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도내 어린이보호구역에서 1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 가운데 ▲사망 1명 ▲중상 1명 ▲경상 8명 등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역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어린이교통사고는 총 13건으로 ▲중상 4명 ▲경상 9명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어린이보호구역 사고의 주요 원인은 운전자의 교통법규 위반과 부주의, 어린이 무단횡단, 불법 주·정차로 인한 사각지대 발생 등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도는 교통사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높은 어린이보호구역을 중심으로 교통안전 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내년에 중점적으로 추진될 교통안전시설 개선 사업은 ▲무인 과속단속 카메라와 신호등 설치 ▲어린이보호구역 통학로 확보 및 안전시설 개선 ▲불법주정차 단속장비 설치다.

도는 내년에 국비와 지방비 279억 원을 확보해 무인 교통과속 카메라 461대, 횡단보도 신호기 70대를 설치하는 등 정부계획인 2022년보다 1년 앞당겨 사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특히 무인 과속단속 카메라 122대를 추가 확보하여 실효성이 떨어지는 한방향 과속카메라를 양방향으로 보강한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시설개선을 위해 국비와 지방비 46억 원을 들여 초등학교의 통학로 확보와 교통사고 발생 또는 사고 우려 어린이보호구역의 안전시설도 구축할 예정이다.

김형우 도 건설교통국장은 "어린이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안전시설을 지속해서 확충하겠다”며 “운전자들의 각별한 관심과 안전의식이 우리 어린이들을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민식이법(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도내 어린이보호구역 645개소를 전수조사한 결과 무인 과속단속 카메라 585대, 횡단보도 신호기 181대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