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군산 상생형일자리사업을 정부모델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하는 공모신청을 마무리함에 따라 오는 1월말로 예정된 정부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사전조율을 거쳐 신청서를 냈다곤 하지만 위기의 군산지역 경제회복을 위해선 상생형 일자리 사업의 적극추진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단 점에서 정부의 긍정적 결단이 반드시 뒷받침 돼야 하기 때문이다. 
노사상생 군산형일자리사업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고 한국 GM군산공장이 폐쇄되면서 시작된 위기의 군산지역 경제 회생을 위해 현재로선 유일한 대안이 되고 있다. 전기차 생산을 위해 명신과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엠피에스코리아, 코스텍 등 5개 기업이  오는 2024년까지 5171억 원을 투자해 군산에 기지를 구축하고 1천700여명의 고용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업은 분명한 가능성이기에 그렇다. 전북도가 지난해 10월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협약식을 맺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고 이에 대한 관심은 문재인대통령이 군산에 내려와 격려를 해줄 만큼 주목을 받는 사업이기도 하다.
명신이 위탁 생산키로 한 중국 바이튼 사가 경영난을 겪으며 추진이 잠시 터덕거렸지만 최근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등 4개 기업으로부터 SUV 전기차 생산을 위탁받아 내년 4월 생산을 준비 중이고 바이튼사 역시 최근 경영이 정상화 되면서 내년 말 쯤 주문 생산에 돌입할 수 있을 만큼 진전됐다.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된 것으로 특히 전북도와 이들 기업이 지향하는 군산 전기차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한 군산상생형 일자리는 통상적인 투자나 일자리 창출이 아니라 상생협약이 없었다면 어려웠을 사업모델이란 점에서 선도적이다. 그동안 지역과 업종의 특성을 감안해 고용확대와 투자를 지속해 왔고 전국최초 지역공동 교섭을 통해 근로조건이나 안정된 노사관계를 통한 생산성 향상, 원하청관계개선, 고용안정보장 등 정부가 원하는 상생형지역일자리 기업 조건 역시 완벽히 갖췄다. 정부지정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정착시키는 일만 남았단 의미다. 
군산은 올해도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연장 받아야 할 만큼 장기 경제 침체 국면에 빠져있다.  이번의 산업부 공모에서 전북 군산형 상생일자리가 지정을 받는다 해도 성공적인 모델로 정착하기 위해선 지금 이상의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 정부지정은 필수고 상생, 유지, 발전을 위한 더욱 힘든 과정이 남았단 의미다. 갈 길이 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