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기업 2곳 중 1곳이 2021년에도 경기침체가 지속될 것이란 우울한 전망을 내놨다. 경제흐름은 올해보다 악화될 것으로 봤고 사업운용역시 보수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기업이 절반을 넘었다. 최근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가 도내 126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2년도 경영환경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49.2%가 내년도 경제흐름은 올해보다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불안한 경제흐름으로 인해 75.3% 기업이 사업계획수립조차 완료하지 못했고 그나마 완료한 기업의 58.1%는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 보수적인 경영전략을 마련했다고 답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가져온 불확실성 증대로 소극적인 경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94.4%)이란 것으로 이 같은 경영계획은 곧바로 신규채용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내년도 신규채용에 대해 28.6%가 올해보다 줄일 계획이고 현재 수준 유지를 계획한 기업도 58.7%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상반기 이후 지역경제는 사실상 멈춤의 단계였고 이런 위기를 은행 빚과 정부지원 확대로 겨우 버텨왔던 소상공인들 못지않게 위축된 소비심리로 인한 기업경기 악화 역시 심각히 우려할만한 단계에 접어들고 있음에 도내 기업들이 크게 긴장하고 있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정부도 지원책을 내놓고는 있다. 내년도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올해보다 8200억 원 늘어난 5조4100억 원 규모로 편성했고 5000억 원 의 경영안전자금도 마련했다. 한국은행 역시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지원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효율적인 대출제도를 도입, 운영키로 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한 내년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향을 제시했다.
하지만 정부의 긴급지원 확대나 금융안정화를 위한 대책 등이 기업의 순간 경영위기 해소에는 도움을 주겠지만 이미 취약해진 경제기반에 퇴로까지 잃은 기업의 버티기를 도와주는 수준을 넘지 못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나마 원한다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대출을 늘려준다 해도 상환 대책이 없어 이를 포기하는 중소기업이 적지 않기에 그렇다. 기업이 투자를 지속할 수 있도록 각종 규제완화에서부터 세제혜택강화, 판로지원 등의 보다 실질적인 기업지원대책이 병행돼야 한다. 침체의 끝을 가늠할 수 없고 불확실성만 가중 되는 지금 위기 국면을 돌파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대책이 없다면 백약이 무효다. 버티기에 한계가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