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원유로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는 디지털 경제의 기반이며, 빅데이터에 대한 수집, 분석, 활용 능력은 국가 미래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가 됐다.
최근 정부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을 촉진 및 확산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에 따라 SK는 지난해 11월 새만금에 2029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전진기지를 만들겠다고 선포했다.

▲전북도와 SK “새만금을 동북아 빅데이터 허브”
SK컨소시엄(SK E&S, SK브로드밴드)은 새만금의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산단 5공구에 세계 최고수준의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구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1조 9700억원을 투자해 데이터센터 4개동을 조성하고, 2029년까지 총 16개 동으로 확장해 새만금을 아시아 데이터센터 허브로 자리매김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또 2공구에 커뮤니티 역할을 하는 복합도서관을 기반으로 융합형 생산공간과 지원공간을 구성해 약 1만평의 창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사업기간인 20년 동안 누적 300여개 기업을 유치해 육성할 예정이다.
창업과 유치 기업에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라이즈군산 등 창업클러스터 운영 경험을 활용해 기업 목표와 현황, 성장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키로 했다.
따라서 전북도와 군산시, 새만금개발청 등 도내 지자체와 공공기관은 중국 구이저우성의 빅데이터 밸리 조성과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구이저우성은 인센티브 제공뿐 아니라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세계 유수의 빅데이터 기업을 유치할 수 있었고, 빅데이터 인재육성을 위해 지역대학과 관련 기업을 연계한 학과개설 등에 대한 연구도 시급하다.
전북도와 도내 지자체는 중국 구이저우성이나 구이양시간 MOU 등을 통해 빅데이터 교류도 적극 추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자체의 한계에 따른 국가가 주도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정치권과의 협조도 반드시 있어야 하고, 내년 대선공약으로 만들어 새만금 군산을 동북아 빅데이터 허브로 육성해야 한다. 이는 현대중공업 가동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이 새로운 도시로 부상하게 되고, 새만금 공항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다.

▲중국 빅데이터 “중국 몽을 현실로”
국제무역통상연구원에 따르면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규모는 2015~2020년 중 연평균 20% 수준으로 성장해 올해는 약 56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빅데이터 시장은 글로벌 성장률보다 크게 높은 연평균 35.7%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기준 시장규모는 84.7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빅데이터 총량은 전 세계의 약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은 이미 빅데이터 산업발전을 국가 발전전략으로 삼고 정책적으로 지원해오고 있다. 민간차원에서도 주요 기업들을 중심으로 대규모 투자와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 산업의 육성뿐만 아니라 이종 산업 융합을 통한 시장화를 지원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내고 있다.
중국 정부는 최근 △‘빅데이터+’ 융합발전 가속화 △신유통 결합 본격화 △데이터보호 및 표준규범 수립 강화 등의 시장 트렌드와 성장전략을 보인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정착시키는 등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빅데이터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중국에서는 빅데이터관리국 등 20여개의 성급 빅데이터 관리 행정기관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직할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데이터 플랫폼 수가 102개에 달한다. 민간과 정부 주도로 설립된 빅데이터 거래 플랫폼은 구이양 빅데이터 거래소를 포함해 14개, 18개 성급 지역에 설립된 빅데이터 산업단지만 46개에 이른다.

▲ 미국 빅데이터 “인재를 키워 세계 이끈다”
미국의 빅데이터는 오바마 정부에서 체계적인 정책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미 정부는 2012년 빅데이터 기술개발 및 활용, 차세대 데이터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6개 연방 정부기관이 참여해 2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투자해 빅데이터 R&D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미국은 중심기관에서 전반적인 로드맵 및 방향을 수립하고 각 부처기관이 기술개발 및 관련 법제도를 조성해 빅데이터 산업 육성과 생태계 조성이 지속적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광범위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 능력 및 역량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적 차주원에서 빅데이터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의 빅데이터 교육은 증가하는 빅데이터 활용 노동력을 충족시키고 미국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로 보고 과감한 재원을 투자하고 있다. 과학연구에서 데이터가 풍부해지면서 과학자들은 데이터 과학기술을 추진하거나 과학 관련 단기 코스,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단체 보조금 지원 등을 추진하는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또, 기관마다 직원과 관리자들이 빅데이터와 조직 관련성을 이해하기 위한 ‘Boot Camp’ 등 전문성 개발 워크숍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미국의 빅데이터 교육은 개인정보 보호, 데이터 소유권을 명백히하는 저작권 침해 방지 등 윤리적으로 민감한 부분을 가장 중시하고 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