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은 2020년을 뒤로 하고, 전주시가 2021년 새해를 맞아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고자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에 주력을 다하고 있다.
그간 전주시는 코로나 19를 극복하기 위해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의 착한 임대운동, 재난기본소득 도입, 해고없는 도시 등 전주를 넘어 대한민국의 표준모델로 발전시킨 경험을 가지고 있다.
나아가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하여 전주형 뉴딜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전주형 뉴딜은 사회 전반에 대한 혁신과 역동성을 확산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과 친환경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그린 뉴딜’두 축으로 하고 있다.
시민이 행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전주형 디지털·그린 뉴딜 추진전략을 들여다보자.

▲ 미래의 먹거리 선점 ‘전주형 디지털 뉴딜’
전주시는 2021년 전주형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경제총괄 자문관을 확대 운영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뉴딜사업 추진단과 경지비전자문단 등을 구성해서 새로운 경제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국가적 위기를 돌파하고, 지속적인 먹거리 창출을 위한 전주형 디지털 뉴딜 정책은 KAIST, 지역대학, 한컴?네이버 등 민간기업, 공기업 등과 함께 J-디지털교육밸리를 구축해서 미래세대 디지털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정책이다.
여기에 전주시가 작년 8월에 국내 ICT(정보통신기술) 분야 최대 연구기관, 지역산업 혁신성장 거점 기관과 손잡고 전주형 지역주도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하기도 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지역 신산업을 발굴하고 기술 경쟁력을 높여 전주형 디지털 뉴딜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전주시와 ETRI, 캠틱종합기술원이 공조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전주첨단벤처단지 지식산업센터에 공동연구실을 꾸린 뒤 드론?스마트팩토리(지능형 생산공장)?커뮤니티케어?인공지능 등 ICT 분야 사업의 연구를 진행키로 했다. 특히 3개 기관은 드론 핵심기술을 개발해 드론사업을 공동수행하고 최대 유망시장인 개인 항공기(PAV) 관제를 구축하는데 적극 협력키로 했다. 또 ICT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발굴?기획하는데도 주력할 예정이다.
사람 중심의 미래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해서는 CCTV영상 기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운영하는 전주형 스마트시티 기반조성, 5G 기반 디지털트윈 도시문제 실증허브 및 3D 버추얼 기반 스마트산단 서비스 구축 등이 추진된다. 또한, 디지털트윈 기반 미래도시 구축, 도시재생지역 스마트시티 연계 서비스 및 MaaS 연계형 스마트관광 통합 플랫폼 구축 등 구도심 경제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등도 적극 나선다.
이밖에 소상공인 중심 디지털 로컬경제 선순환 기반 조성과 지역경제 분석, 예측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디지털 로컬경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그린 뉴딜’로 전주형 생태도시 구축 박차
전주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대표적인 시책 중 하나는 ‘그린 뉴딜’이다. 그린 뉴딜을 대표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눈에 띄는 것은 ‘수소’다.
전주시의 이와 관련해 ‘친환경 수소교통’과 ‘음식물 쓰레기의 수소 에너지 생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국내 최초로 수소 시내버스 운행에 나선 전주시는 수소자동차의 보급을 늘리고 충전 인프라도 확충해서 그린뉴딜을 선도키로 했다. 수소자동차 민간보급을 확대하고, 수소충전소의 운영을 시작하는 등 친환경 수소교통체계 기반 구축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는 수소차량이 연료전지의 발전 과정에서 미세먼지를 발생하지 않고, 공기를 정화해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는 효과가 있어 저탄소·친환경 등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소자동차의 경우 시는 올 상반기 총 140대를 민간 공급 물량으로 정한데 이어 하반기에도 118대를 추가 보급키로 했다. 또 대한민국 최초의 양산형 수소 시내버스를 송천동 공판장과 양묘장을 오가는 103번 노선에 투입한 것을 시작으로, 작년까지 15대의 수소 시내버스가 전주를 누빌 수 있도록 교체했다.
수소차량의 보급과 함께 충전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기로 했다. 작년 9월 전주지역 1호 수소충전소가 송천동 버스회차지 옆에서 운영을 시작하며, 올 하반기에는 삼천동 버스회차지에도 충전소가 추가 운영될 예정이다.
국내 최초로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활용한 수소 에너지 생산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이 사업에는 전주시와 한국환경공단, 한국수력원자력㈜, ㈜태영건설이 나선다.
한국환경공단과 한국수력원자력은 2,800여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2년까지 40MW(메가와트) 규모의 수소 융복합 시설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전주형 뉴딜 국가예산확보, 대한민국 선도하다
전주시가 전주형 뉴딜정책 추진을 위한 2021년도 국가예산을 확보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정부 핵심정책인 한국형 뉴딜을 주도할 수 있게 됐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형 인재를 키우는 교육사업인 지역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조성 사업예산 12억 확보했다. 여기에 환경기초 시설 탄소중립에너지 사업예산 8억5,000만원, 공공건물 그린리모델링 시범사업 예산 15억원, 스마트 ITS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6억원 등도 챙겨 전주형 뉴딜 정책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수소체험관 및 통합안전운영센터 건립 예산 40억원을 확보,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이끌어갈 수소시범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게 됐다.
송천충전소에 이어 내년에는 삼천동에도 수소충전소가 구축되는 등 수소인프라가 확대되는 가운데 수소산업의 발전과 탄소중립을 위한 수소연료전지차 보급사업 75억원도 지원한다.
여기에 전주시 출연기관인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승격에 따른 310억원의 운영예산을 확보, 대한민국 탄소융복합산업의 종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돼 전주가 대한민국 탄소산업을 이끌게 됐다.
이밖에 탄소섬유복합재 적용 콘크리트 파일 건축자재 개발 예산 12억원 등 탄소 관련 국가예산을 확보해 전주경제의 한 단계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됐다. 이러한 미래산업 먹거리 국가예산 확보는 전주가 시민이 행복한 지속가능한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민선7기 후반기에도 새로운 미래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고 지속가능한 혁신으로 시민들의 삶을 바꾸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도시로 우뚝 설 것”이라며 “전주에서 산다는 것이 자랑이 되는 도시, 전주사람이라는 것이 자부심이 되는 도시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