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첫 출시와 동시에 완판을 기록한 광역브랜드 쌀 ‘예담채 십리향米’가 명품 쌀로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십리향米는 10kg에 4만원이라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출시 6개월만에 110톤을 완판해 전북 쌀의 중저가 이미지 개선에 신호탄을 쐈기 때문이다.

또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한 소비자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가격이 이천쌀과 오대쌀과 비슷하다면 구매한다는 의견이 62.5%로 고가 명품 쌀로서의 인정받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2019년 광역브랜드 쌀로 개발·육종해 시장에 첫 출시된 ‘예담채 십리향米’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긍정적임에 따라 올해는 가공부터 소비까지 철저한 품질관리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십리향’ 우량 종자를 브랜드 단지에 전량 공급해 재배하고, 친환경 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더불어 총 사업비 24억원으로 십리향 전용 도정·건조·저장 시설을 구축, 전량 저온 보관하고 완전미 비율을 95%까지 향상시킬 계획이다. 

RPC에는 품질검사 장비를 도입, 품질기준에 합격한 농가의 벼만 수매하고, 도정된 쌀은 전북도 농업기술원에서 깐깐한 검증을 받게 된다.

분기마다 시중에 유통되는 쌀을 무작위로 공공기관에 품질검사 의뢰하는 등 전과정의 품질관리를 철저히 할 예정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