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연휴 잠시 주춤하던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다신 1천명대(1천28명)로 늘었다. 3차대유행으로 접어든지 한 달이 넘었지만 좀처럼 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지금이 정점이라고 말하지만 현재 1천명대 확진자가 언제 폭증할지 모른다는 위기감이 장기화되면서 국민적 불안은 오히려 고조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오는 17일까지 2주 연장하고 수도권에 적용했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했지만 모든 경제적 고통을 감내하고라도 차라리 거리두기 3단계를 실시해 지금의 끝없는 고통을 줄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더 이상의 급격한 확산을 잡아두는 지금 정도가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의 덕분이라면 이는 더 큰 문제의 상존일 뿐 아니라 지금까지의 방역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국민이 지쳐가고 있단 의미다. 전북도 이제 거의 매일 신규확진자가 발생하는 것이 보통으로 받아들여질 만큼 일상이 됐다.
정부 권유대로 이동을 줄이고 나름 개인위생도 철저하게 지키고 있음에도 줄지 않은 신규확진자수는 진정 코로나방역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 건지, 감염 재생산지수가 낮아지며 확산을 멈추고 정점을 지나 완만한 감소세를 보인다는 정부 발표를 믿어도 되는지 조차 의심케 할 만큼의 불신 요인이 될 정도다.
여기에 최근 감염력이 기존보다 70% 더 강한 영국발 코로나 변이바이러스 추가 감염자가 발생한데 이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견된 변이바이러스의 한국유입까지 확인됐다. 집단감염의 급속한 확산이 언제든 속출할 수 있고 뒤늦은 대처는 지금과 달리 더 큰 위기로 이어질 수 도 있음을 예고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위기를 맞은 K방역이 느슨해진 국민방역에 기인한 바도 있지만 정부의 보다 강력한 선제적 대응이 제때 작용하지 않았던 탓도 크다. 10대씩 10일에 나누어 맞을지 하루에 10대를 맞을지를 결정하는 일이 간단한 건 아니지만 그렇기에 정부와 정책당국에 이를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을 위임한 것이다. 코로나19 대처에 ‘우물쭈물하다 이럴 줄 알았다’는 후회는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국가적 위기를 초래한 다음이 될 수도 있다. 모자람 보다는 지나친게 효과적일 수 있다는 지적,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