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확인됐다.

남원시는 머니투데이와 성신여대 데이터사이언스센터, 여론조사기관 케이스탯리서치, 온라인패널 조사기업 피엠아이가 전국 155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측정한 ‘2021 사회안전지수’ 조사에서 전체 6위를 차지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도내에서는 물론이고, 특별시·광역시를 제외한 중소도시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순위다.

‘사회안전지수(Korea Security Index)’는 시민의 안전과 불안감에 영향을 주는 경제활동(1인당 소득, 1인당 사회복지예산, 고용률 등)과 생활안전(치안시설 수, CCTV 숫자 등), 건강보건(주요질환 연령표준화 사망률, 의료인 수), 주거환경(주거비용 부담 정도 등) 4가지 기준으로 산출됐다.

작년 10월 13일부터 11월 2일까지 3주 동안 전국 1만8325개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뤄졌으며, 국가통계뿐만 아니라 온라인 설문조사도 병행했다.

남원시는 사회안전지수 65.99점으로 전국 1위에 오른 서울 용산구(71.27점) 등 대도시를 제외한 지방 중소도시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남원시는 세부 지표 중 생활안전(4위), 건강보건(3위) 분야의 순위가 높았으며, 주관적 평가에서도 주민 체감형 정책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남원시는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기관(대통령 기관 표창), 재난관리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국무총리 기관 표창), 건강증진사업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연말 전국 단위 평가에서도 두각을 나타낸 바 있다.

이환주 시장은 “만약의 재난상황에 대비해 안전환경을 구축하고, 코로나19와 수해 피해도 신속하게 대응·복구하면서 시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에 앞장섰던 노력이 높은 점수를 받은 요인”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안전하게,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남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