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북도 보건당국이 현행 방역 조치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확산 방지에 대응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불안감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바이러스 전파 유형이 계속 변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처 역시 미흡한 부분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6일 전북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순창요양병원 입소자 1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로써 순창요양병원 관련 누적 확진자는 88명이며, 이날 오전 기준 도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903명이다.

이들은 전날(5일) 확진된 전북 885번 환자와 같은 2병동 입소자들이다.

885번(80대) 환자는 타 병원 전원을 위한 전수검사에서 양성판정을 받았으며, 감염원은 파악중에 있다.

이에 따라 보건당국은 2병동에서 근무하는 직원 158명과 환자 54명 등 총 212명에 대한 전수검사를 진행했다.

이들 중 199명이 음성판정이 나왔다.

보건당국은 순창요양병원을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으로 지정하고, 도내에 있는 병원급 요양병원에 인력 협조요청을 부탁한 상태다.

또 확진자 치료를 위해 중수본에 파견인력 38명을 요청했으며, 확진자 발생 병동 외 환자(252명) 전수검사도 진행키로 했다.

도는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이 구축되면 1,2병동 환자와 자가격리자를 7,8병동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도내 다른 요양병원에서 발생한 경증환자도 이 요양병원으로 옮겨 치료하고, 중증 환자는 전북대병원, 원광대병원, 예수병원 등에서 격리 치료할 방침이다.

정읍시에 있는 또 다른 요양병원에서도 1명의 확진자가 나와, 요양시설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문제는 방역정책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무게를 두고 진행된 사이, 감염 취약시설인 요양·종교시설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이어졌다는 점이다.

당국은 불요불급한 모임과 행사, 지역 간 이동 자제를 권고하고, 대면접촉 최소화를 호소했다.

그 사이, 전파의 유형이 일상생활에서 요양병원과 종교시설 등 감염 취약지로 옮겨졌지만 방역조치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집단감염을 부추겼다.

실제 지난해 12월 18일 시작된 순창요양병원 집단감염은 종사자 2명에서 시작됐지만, 현재 입소자와 입소자의 가족, 종사자와 종사자의 가족까지 잇따라 감염되면서 확진자가 쏟아지고 있다.

또 같은 달 15일 첫 확진자가 나온 김제 가나안요양원에서도 10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종교시설 관련 연쇄감염도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2월 23일 확진자가 나온 뒤 최근 다시 감염자가 나온 전주의 한 대안학교는 교회에서 운영하는 곳이다.

대안학교 관련 확진자는 총 14명에 이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행정처분 및 고발된 사례는 1곳도 없다.
단지 김제 가나안 요양원에 대해 김제시가 행정처분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방역수칙 위반은 조사하고 있지만, 행정적 처분 사례는 없다"며 "현재 요양시설이나 병원에서 지속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시·군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가장 강력한 감시체계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