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새해 신년사를 발표한다. 집권 5년차인 2021년 국정 방향을 국민 앞에 밝히는 자리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어떠한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상생협력을 통해 더 나은 일상으로 회복하고 선도국가로 나아가는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휴일동안 공식일정 없이 내용을 다듬으며 신년사 준비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년사는 ‘회복·통합·도약’ 주요 키워드로 정치·경제·사회·문화·외교안보 등 구체적인 국정운영 구상을 밝힐 것으로 예정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새해 첫 날 SNS 새해인사와 신년인사회에서 새해를 코로나 극복을 통한 국민 일상회복과 국민통합, 선도국가 도약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세계적 모범인 된 K방역의 성공을 토대로 일상을 회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국가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과 2050 탄소중립 추진으로 선도국가로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포부가 담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은 지역균형발전이라고 강조해온 만큼 올해 관련 발언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관련 구상도 주목된다. 지난 한 해 남북관계는 북측의 개성공당연락사무소 폭파 등으로 얼어붙었고, 북미 간 핵협상도 사실상 중단됐다. 그러나 미국 바이든 새 행정부가 들어서는 만큼 교착상태에 놓인 북미 비핵화 협상과 남북관계가 추진력을 얻을지 기대가 높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제8차 당대회 사업총화보고에서 남측의 태도에 따라 “다시 3년 전 봄날과 같이 평화와 번영의 새 출발점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혀 문 대통령의 호응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신년인사회에서 “여건이 허용한다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앞선 신년인사회에서 강조한 ‘통합’ 실천방안도 언급될 것으로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이명박, 박근혜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염두한 것이냐는 해석이 나왔지만 청와대는 선을 그은 상태다. 청와대 관계자는 “신년사에 통합이 언급되더라도 이는 사면을 뜻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